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 041-570-2114

병원뉴스

음악이 있는 대장암 건강강좌

작성일 : 2010.01.20 작성자 : 관리자

우리병원은 최근 교육관 강당에서 ‘대장암 환자와 보호자들을 위한 건강강좌’를 열었다.

외과 대장암클리닉에서 수술치료중인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료실에서 못다 한 이야기들을 전하고, 환자간 정보교환과 상호 지지를 위해 매년 1월 열고 있는 강좌는 올해로 5회 째를 맞았다.

금년 강좌에도 100여명의 대장암 환자 및 보호자들이 참석했으며, 5개의 강연을 비롯하여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진행되어 참석자들에게 도움을 주었다.

강연은 대장암 전문교수인 백무준 이석호 교수와 영양사, 장루전문간호사, 약사들이 연자로 나서 대장암 진단과 치료의 최신지견, 영양관리, 수술 후 장루 관리, 항암제 부작용 예방 등을 주제를 다뤘다.

강좌 중에는 클라리넷 독주와 합창 등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되었으며, 강의장 밖에서는 대장암 치료에 도움을 주는 식품, 식단 전시회와 보드 전시회도 열려 참석자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했다.

강좌에서는 또 한 명의 환자가 대장암 극복사례를 발표해 다른 환자들의 암 극복 의지를 높였다.

백무준 교수는 “대장암과 싸우고 있는 환자와 가족들을 위로하기 위해 행사를 연다”며 “앞으로도 더욱 알찬 준비로, 딱딱한 강좌가 아닌 의료진과 즐겁게 소통하는 가운데 큰 힘을 얻어 갈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