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 041-570-2114

병원뉴스

감염내과 신설

작성일 : 2007.03.05 작성자 : 관리자

우리병원은 금년 3월 1일부로 감염내과를 신설했다.



감염내과는 전신의 감염병을 치료하고, 원인을 쉽게 알 수 없는 열(불명열)을 가진 환자를 진료하는 내과의 분과이다.


우리 지역사회의 토착 감염병(풍토병), 결핵, 최근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 HIV감염/AIDS(후천면역결핍증), 기타 희귀감염병 등 일반적인 감염병의 외래 진료 및 입원치료를 담당하며, 장기이식이나 종양 및 만성질환으로 면역이 저하된 환자에서 발생하는 감염질환(기회감염)에 대한 원내 협의진료(Consultation) 한다.


또한 감염병에 대한 예방(백신 또는 예방적 약물)에 대한 진료를 시행하며, 최근 급증하고 있는 해외여행자들을 위해 각종 유입 전염병에 대한 상담, 지역 전염병 정보제공, 예방과 치료도 실시한다.


감염내과는 원내전파감염의 예방 및 치료를 담당하고, 합리적인 항균제 사용을 위한 전산프로그램 가동 및 관리업무를 시행함으로써 항생제 내성 세균의 원내 창궐을 최대한 예방하고 불필요한 진료비의 부담을 줄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특히 감염관리실은 감염내과, 진단검사의학과와 감염관리 전담 간호사 등의 전문 인력의 활발한 활동을 통해 병원을 감염으로부터 ‘지키고’ 있다.



감염내과 외래 진료

1. 감염질환 (타과진료의뢰 감염질환 :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진균감염)

2. 원인 불명열, 원인미상의 경부림프절 비대증

3. 해외여행 클리닉 (여행지역 상담, 여행관련 질환 예방 및 치료)

4. 성인예방접종클리닉 (인플루엔자, 폐구균, 파상풍 백신)

5. 무증상 감염증 (검진에서 의뢰하는 VDRL 양성, HIV양성자)


담당교수 - 전민혁 교수

감염내과는 전민혁 교수가 이끌게 된다. 전 교수는 계명대 의대 졸업하였으며, 서울아산병원 감염내과 임상강사를 역임한 바 있다.



이전 [교수동정] 3월 1일자 신임교원, 정지원 교수 등 13명 2007.03.02

다음 [교수동정] 김일영 교수, 영상의학과 주임교수에 2007.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