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 041-570-2114

건강정보

부종

작성일 : 2010.11.19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3,131

부종(浮腫)은 그 자체가 질병이라기보다는 여러 질환에 의해 발생되는 하나의 증상이다. 말 그대로 ‘몸이 부어있는 상태’를 말하며, 인체의 세포와 세포사이에 혈액이나 림프액 등 체액이 과량으로 고여, 얼굴이나 팔, 다리, 배 등의 피하조직이 눈에 띄게 부어 오른 상태를 말한다.

증상으로는 하루 중에 심한 체중의 변화가 있거나, 소변양의 감소, 반지가 꽉 낀다든지, 아침에 눈이 붓거나, 누우면 기침이 나고 숨찬 증세가 있으면 부종을 의심할 수 있다.
임상적으로 전신부종과 국소부종으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다. 전신부종은 심장이나 신장, 간, 내분비계의 이상에 의해 발생되며, 여성의 경우는 임신에 의해 나타나기도 한다. 국소부종은 신체의 일부분에 국한된 부종이다. 염증이나 종양으로 정맥이나 림프관이 폐쇄된 경우 발생되며, 오랜 부동자세 등에 의해서도 일어날 수 있다. 비대칭적 분포를 보이고, 누워서 사지를 높게 두어도 부종이 빠지지 않는 점이 다른 점이다.

부종은 주기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흔히 여성에 나타나며 월경 전 부종이 대표적이다. 월경 전에 손, 얼굴, 몸이 붓고 체중이 증가하며 월경시작과 함께 붓기가 빠지는데 이는 에스트로겐이라는 호르몬에 의한 수분 및 염분 저류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부종 치료를 위해 복용하는 이뇨제도 부종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이뇨제 복용 후 소변양이 증가되면 부종은 호전되나 일시적 탈수 상태에 빠지게 된다. 이때 체액부족 보충하려고 체내에서 보상기전이 작동, 신장에서 수분 및 염분 흡수가 활발해진다. 그 후 이뇨제를 중단하면 신장에서의 수분 및 염분의 체내 저류로 인해 부종 및 체중 증가 나타난다.

전신부종을 일으키는 대표적 질환들
- 신장질환
신증후군, 신부전. 신증후군이란 신장에서 단백뇨가 소변으로 빠져나가서 심한 단백뇨, 저알부민혈증, 고지혈증을 동반하는 부종을 보이는 질환이다.
- 심장질환
울혈성 심부전. 심장 기능 장애로 인해 심비대, 간비대가 초래되고, 호흡곤란, 심잡음, 경정맥 팽창을 동반하는 부종이 나타난다. 저녁에 심하고, 주로 다리에 부종이 오지만, 누우면 엉덩이 쪽에 심하게 나타난다.
- 간질환
간 경화증. 간이 굳어서, 복수, 황달, 거미모양 혈관종, 간기능 이상(저알부민혈증 포함) 복수를 보이는 질환이다.
- 내분비 질환
갑상선 기능 저하증, 쿠싱증후군, 월경전 부종, 갱년기 부종, 임신중독
- 기타
특발성 부종, 당뇨병 초기, 갑상선 기능저하증, 부신피질자극호르몬 생산하는 뇌하수체 종양 등이 있다. 특발성 부종은 특별한 원인질환 없이 진행되는 부종을 말한다. 실제 임상에서 가장 많이 경험하는 경우로서 주로 여성에서 발견된다. 실제로 관찰되는 부종의 정도는 환자가 호소하는 것보다 경미하며 대부분의 환자들은 체중이 자신이 원하는 것보다 증가되어 있음을 호소한다. 짠 음식을 좋아하는 경우, 저녁식사 시간이 늦은 경우가 많고 대부분의 환자에서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발견된다. 기본적인 검사소견에서는 이상을 발견할 수 없으며 아직 그 병태생리기전이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못한 증후군이다.

부종의 자가진단 방법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원상으로 회복되지 않고 움푹 파인 상태가 계속된다면 부종을 의심해야 하고, 병원을 방문하여 진단, 치료받아야 한다.

부종의 치료
부종의 치료를 위한 3가지 방법은 ▲ 침상 안정, ▲ 소금섭취 제한, ▲ 약물요법 - 이뇨제이다. 누워서 안정만 해도 부종이 호전되기도 한다. 그 이유는 누우면 사지에 고여 있던 체액이 심장 쪽으로 이동하여 심박출량이 증가하고, 그 결과로 신장으로의 혈류가 증가하고 신장에서의 염분배설이 증가되기 때문이다. 부어있는 사지를 높이면 부종이 빠지는 것도 같은 이유다. 싱겁게 먹는다고 부종이 쉽게 빠지지는 않으나 부종의 악화를 방지하고 이뇨제의 효과를 증강시키는 점 때문에 저염식이 중요하다.
이뇨제는 임의로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심한 부종은 부종자체에 대한 의료진의 즉각적이고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고, 경한 무증상성 부종의 경우에도 부종자체에 대한 치료보다는 원인질환에 대한 치료가 더 중요하다. 더구나 이뇨제 복용 후 중단하면 부종이 더 심해지고, 임의로 이뇨제 복용할 때 이뇨제의 부작용이 문제가 될 수 있다. 이뇨제의 부작용은 탈수, 저칼리혈증과 같은 전해질 장애, 고혈당, 고지혈증 등 대사장애 그리고 성기능장애, 청력장애 등이 있으며, 심한 경우 생명도 위협한다.

이전 사회공포증 2010.11.19

다음 신증후군 2010.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