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청소년의 운동법

청소년기는 일생에서 가장 왕성한 성장과 함께 육체적으로는 성의 구별이 뚜렷해지며 정신적, 사회적으로 가장 급격한 변화를 겪는 시기이다. 이때에는 체격의 발달과 더불어 운동능력의 향상이 현저하게 나타나는 시기로 이 시기에 다져진 여러 특성들이 평생을 살아가는데 있어 기초가 됩니다.

청소년기는 체격과 체력의 기초가 완성되고 이때 건강하고 튼튼한 몸을 관리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생활의 일부분으로 운동을 습관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청소년기에 권장되는 운동은 심폐 지구력, 근력, 유연성 등의 건강 관련 체력과 순발력, 민첩성 등을 고르게 발달시킬 수 있는 운동들입니다. 심폐 지구력 운동으로 권장되는 것은 학교수업에서 주종을 이루는 달리기, 줄넘기, 에어로빅댄스, 수영, 배드민턴 등과 각종 구기 스포츠 종목으로 이런 운동을 통하여 스포츠에 대한 흥미와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습니다.

근력운동으로는 일반적으로 자신의 체중을 이용하여 할 수 있는 팔굽혀 펴기, 윗몸 일으키기 등이 권장되며 가능하다면 바벨 등의 기구를 이용한 방법이 보다 효과적입니다.

운동의 효과

① 성장 촉진
신체 각 부분에 지속적인 운동 자극을 주어야 이상적인 발육발달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근육, 뇌, 신경, 폐, 심장, 순환계 등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며, 뼈와 근육에 적당한 자극을 줌으로써 키, 몸무게, 가슴둘레 등의 성장 발달에 큰 도움이 됩니다.

② 스트레스 해소
운동을 통하여 체력증가와 함께 학업과 일상생활 사이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고 강한 자신감,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사고를 형성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운동 시 주의사항

혈기 왕성한 시기이므로 경쟁 의욕에 의해 운동 중 무리하기 때문에 부상의 위험이 큽니다. 그러므로 항상 안전수칙과 정리운동, 준비운동을 생활화해야 합니다.
활동량이 많기 때문에 운동 후에는 충분한 식사와 휴식을 가지도록 합니다.
sch사이트맵환자권리장전개인정보처리방침이메일 무단수집거부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중동 1174 대표전화번호 : 032-621-5114/6114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중동 1174 대표전화번호 : 032-621-5114/6114COPYRIGHT@ 2010 BY SOONCHUNHYANG UNIVERSITY HOSPITAL.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