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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쁨주고 사랑받는 고객관계관리 CRM 특강 큰 호응

작성일 : 2005.02.04

기쁨 주고 사랑 받는 고객관계관리
순천향대학교병원 CRM특강

순천향대학교병원(병원장 심찬섭·沈贊燮)은 2월 3일 원내 동은 대강당에서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김영걸교수를 초청해 CRM(고객관계관리) 특강을 가졌다.

"CRM과 조직경쟁력"을 주제로 90여분간 진행된 특강에서는 고객관계관리의 정의와 고객의 개념, CRM 사례 중심으로 쉽게 설명해 참석자들의 큰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김교수는 강의를 통해 "CRM은 한마디 기쁨 주고 사랑 받는 단순한 원리에서 시작하면 된다"고 전제하고 "고객은 단순한 손님이 아니라 돌아보고 보살피는 사람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며 "절대적인 믿음을 가진 고객 즉, 핵심고객이라고 해서 관리를 소홀히 하면 안되고 지속적인 관계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기쁨 즉 정보를 줄 때는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줄 수 있도록 항상 고객을 연구하고, 관찰해야 한다. 고객의 생각보다 한발 앞선 선제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미리 움직이고 누구나 다하는 서비스가 아닌 독특하고 감동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강을 경청한 심찬섭 병원장을 비롯한 300여명의 교직원들은 "CRM성공 사례를 우리 병원에도 적용하면 되겠다"는 생각을 함께 하며 고객관계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보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