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search form

추천검색어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적정성평가 1등급 획득 순천향대학교부속 서울병원 02-709-9000
진료과/의료진
이용안내
건강정보
진료차트
병원소개
고객센터

병원소식

김재헌 비뇨의학과 교수, 대한전립선학회 학술대회 학술지 최우수상 수상

작성일 : 2023.04.03


김재헌 비뇨의학과 교수, 

대한전립선학회 학술대회 학술지 최우수상 수상



김재헌 비뇨의학과 교수가 지난 3월에 열린 대한전립선학회 정기 학술대회에서 국내외 학술지 부분 최우수상을 받았다.


김 교수의 연구논문은 Gut Microbiota Composition across Normal Range Prostate-Specific Antigen Levels(정상수치의 PSA와 장 마이크로바이옴의 연관성)로 정상 PSA(prostate specific antigen, 전립선특이항원)를 가진 사람들의 장 마이크로바이옴 분포의 차이를 분석한 연구다.


성균관대학교와 공동으로 시행한 연구로 25세에서 78세 사이 남자 중 전립선특이항원 수치가 정상인(4.0ng/ml 이하) 환자를 대상으로 장 마이크로바이옴과의 관련성을 확인하는 단면분석을 시행했다.


분석결과 전립선특이항원이 높을 수록 escherichia/shigella abundance(대장균, 장내세균)가 증가했고 megamonas abundance(장내유익균)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정상 PSA가 남성호르몬 수용체 발현과 관련 있다는 기존의 연구내용을 바탕으로 남성호르몬 수용체 발현이 장 마이크로바이옴과 직간접적으로 연관이 있을 것이라는 가설하에 연구를 진행했다.


김재헌 교수는 “이 연구에서 남성호르몬 수용체 발현과 관련된 유용균주를 확인하고 작용기전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