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search form

추천검색어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적정성평가 1등급 획득 순천향대학교부속 서울병원 02-709-9000
진료과/의료진
이용안내
건강정보
진료차트
병원소개
고객센터

병원소식

윤상철 외과 교수, 대한정맥학회서 우수구연상 수상

작성일 : 2023.04.03


하지부종환자의 진단과 치료는 만성정맥질환부터 확인해야


외과 윤상철 교수 대한정맥학회서 우수구연상 받아




윤상철 외과 교수가 2023년 4월 2일 전북대학교병원 임상시험센터에서 열린 대한정맥학회 제 44회 춘계학술대회에서 하지부종환자에 대한 임상 경험을 발표, 우수구연상을 수상했다.


윤상철 교수는 9개월 동안 하지부종으로 혈관외과 외래를 방문한 초진환자 112명의 진단 결과를 분석했다. 


분석결과 부종 환자의 37.5%는 하지정맥류, 임파부종 및 하지혈전후증후군 등 만성정맥질환과 관련된 하지 부종으로 진단했다. 25%는 원인이 불분명한 특발성 하지 부종이었으며 정맥기능개선제와 압박 스타킹 착용 등 만성정맥부전에 준해 치료한 결과 절반이상의 환자가 증상 호전을 보였다. 또 환자의 25%는 척추관협착증, 무릎관절염 등 근골격계 질환에 동반된 부종으로 확인했고, 9%는 심부전, 신부전 등 전신질환과 관련한 부종으로 확인했다. 3.5%는 임신, 비만 등과 동반된 생리적인 부종과 피부염, 벌침 등 피부 염증에 의한 부종이었다.


윤상철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전체 환자의 62.5%를 하지정맥질환 관련 부종으로 진단했고, 하지 부종 환자의 진단과 치료에 있어 만성정맥질환에 대한 진단이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또 이번 연구에서 하지부종으로 내원한 환자 중 21.4%에서 하지정맥류가 있었고, 하지정맥류 수술이 필요한 혈액역류를 동반한 환자는 15.2%였다. 반면, 근골격계질환에 동반된 부종이 25%였고, 12.5%는 내과적 질환에 관련된 하지 부종이었으며, 6.3%는 하지 혈전증에 의한 혈관 폐색 환자였고 2%는 정맥 페쇄에 의한 하지부종 환자였다.


윤 교수는 “2022년 보고된 유럽혈관외과학회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하지 부종의 원인은 다양하고 복합적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하지정맥류 관련 부종이 명확하지 않을 경우 다른 원인 질환은 없는지 확인이 필요함을 언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2020년 대한정맥학회에서 진행한 대국민 인식조사에서 따르면 하지정맥류 환자의 48%가 하지부종을 호소, 하지 부종이 있는 환자의 경우 하지정맥류에 대한 진단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