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search form

추천검색어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적정성평가 1등급 획득 순천향대학교부속 서울병원 02-709-9000
진료과/의료진
이용안내
건강정보
진료차트
병원소개
고객센터

병원소식

보건복지부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평가 인증 획득

작성일 : 2022.03.18


보건복지부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평가 인증 획득


INSTITUTIONAL BIOETHICS COMMITTEES 보건복지부 인증 기관생명윤리 위원회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병원장 이정재)이 3월 11일, 보건복지부에서 도입 후 첫 시행한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평가인증제'에서 최종 인증을 획득했다. 인증 유효기간은 3년(2022년 3월 11일~2025년 3월 10일)이다.


기관생명윤리위원회는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에 따라 각 기관에서 수행하는 연구 및 활동에 대해 연구대상자의 생명윤리 및 안전 확보를 위해 연구의 윤리적, 법적, 과학적 타당성을 자율적•독립적으로 심의하는 기구이다.


기관생명윤리위원회 평가인증은 국가생명윤리정책원에서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각 기관생명윤리위원회의 역량을 평가하고 보건복지부장관이 최종 인증하며, 인증 기관은 다른 기관위원회의 업무를 위탁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의료기관평가인증원'에서 수행하는 4주기 급성기병원 인증기준 및 표준지침서 공표에 따라, 인증 결과를 의료기관 평가인증과 연계해 '임상연구관리 기준' 분야에서 '상(上)'으로 평가될 예정이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1주기 평가대상 기관 311곳 중 기관생명윤리위원회 구성과 운영 적절성 등을 충족한 27개 기관을 인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