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search form

추천검색어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적정성평가 1등급 획득 순천향대학교부속 서울병원 02-709-9000
진료과/의료진
이용안내
건강정보
진료차트
병원소개
고객센터

건강정보

‘비만수술’ 암 발병률 감소, 장기 생존률 증가

‘비만수술’ 암 발병률 감소, 장기 생존률 증가

김용진 순천향대학교서울병원 고도비만수술센터장

금년 11월부터 고도비만수술이 건강보험 적용을 받는다. 건강보험 보장강화의 하나로 병적 고도비만의 수술치료에 보험혜택을 주는 것이다. 프랑스, 일본, 호주 등은 이미 비만을 사회문제로 보고 비만수술에 건강보험을 적용해주고 있다.

의학적으로 고도비만은 '질병'으로 분류하고 있다. 병적 고도비만은 내과적이고 비수술적 치료요법으로 체중을 줄이지 못하거나 동반 질환을 완화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고도비만 환자들 중 상당수는 당뇨·고혈압·고지혈증 등 성인병을 앓고 있어 이를 치료하는 약값이 지속적으로 지출되는 반면, 고도비만수술은 처음에 비용이 많이 들어가지만 장기적으로 약값을 아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고도비만 수술의 효과는 이미 많이 알려져 있다. 고도비만으로 인한 당뇨, 고혈압, 심혈관질환 등의 합병증을 없애거나 완화해 준다.

살이 빠지는 효과도 있지만 성인병이 완화돼 환자의 삶의 질이 획기적으로 좋아진다. 실제 고도비만수술을 많이 하는 선진국에서 고도비만수술을 받은 환자의 생존율이 수술을 받지 않은 환자보다 40% 가량 높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

최근 연구에는 사망률 감소에도 영향을 준다는 보고가 이어지고 있다. 올 해 1월 미국의사협회지에 실린 자료에는 시간이 지날수록 수술의 효과가 더 커진다는 내용이 실렸다. 지난 10년간 13편의 대규모 연구결과 논문에서도 비슷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고도비만 수술 후 사망률 감소와 관련한 연구들의 주된 결론은 암 발병 감소가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지난해 10월 미국 질병관리본부에서도 비만과 연관성이 뚜렷한 13가지 암을 2005년과 2014년을 비교해 발표했다. 비만과 관련이 있는 암은 꾸준히 증가한 반면, 비만과 관련이 없는 암은 꾸준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같은 체중의 대조군에 비해 비만수술을 받은 군이 사망률이 감소했는데, 심혈관계 합병증 다음으로 암 발병이 감소한 것이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고도비만 수술은 지방흡입술같은 미용 성형시술과는 전혀 다르다. 현재 비만학회는 위밴드술, 루와이 위 우회술, 위소매절제술 등 3가지만 고도비만 수술로 정식 인정하며 엄격하게 제한하고 있다. 복강경 수술은 1993년부터 적용하고 있다.

고도비만 수술은 더 이상 두려움의 대상이 아니다. 세계적으로는 맹장수술보다 흔한 수술이고, 절제수술은 1시간 정도면 된다. 수술 받으면 평균 30% 정도 체중이 감량되고 각종 합병증도 줄어든다. 제2의 인생을 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