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 FAQ

총 게시물 : 148

게시판 검색
"폐암 초기에는 거의 증상이 없고, 진행된 후에도 기침이나 가래 같은 증상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피 섞인 가래나 객혈, 호흡곤란, 흉부 통증, 쉰 목소리, 뼈의 통증과 같은 증세가 있습니다."
"5년 생존율을 보면 비소세포 폐암 1기 암일 경우 약 70%, 2기 암일 경우 30-50%, 3기 암일 경우 15-30%, 4기 암일 경우 5% 미만으로 보고되고, 소세포암은 제한성 병기 시 10%, 확장성 병기 시 4 % 미만으로 보고됩니다. 그러나 아주 조기에 발견되는 암은 90 % 이상 완치가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폐암의 표적치료제로는 표피성장인자수용체(EGFR)를 억제하는 약물인 이레사(iressa), 타세바(tarceva), 지오트립(giotrif)이 있으며, 이들 약물의 내성 발생 시 사용할 수 있는 타그리소(tagrisso), 올리타(olita) 등이 있습니다. 다른 표적치료제로는 역형성 림프종 인산화효소(Anaplastic lymphoma kinase)를 저해하는 잘코리(Xalkori), 자카디아(zykadia) 등이 있습니다. "
식사원칙

-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녹황색채소를 식사 때마다 섭취하여 폐 점막을 보호합니다.

- 조리 시 식물성 기름을 이용하여 지용성비타민의 흡수를 돕습니다.

- 충분한 양의 비타민 C를 섭취 합니다

- 엽산과 비타민B1는 전암 단계의 세포를 정상세포로 환원시켜 폐암으로의 진전을 막을 수 있으므로 충분히 섭취합니다.

- 금연

- 지나친 지방의 섭취와 고콜레스테롤 식사는 폐암의 발생을 증가시킵니다.

 

폐암환자에게 권장하는 식품

- 항암식품 : 브로컬리, 호박, 고구마

-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식품 : 당근, 토마토, 호박, 시금치, 피망, 쑥갓, 양배추, 김, 미역, 다시마, 고구마, 케일

- 엽산 함유식품 : 녹색 잎야채, 감자, 아스파라거스, 콩, 브로컬리

- 비타민 B12함유식품 : 달걀 노른자, 모시조개, 굴, 바지락

- 비타민 C 함유식품 : 오렌지, 키위, 레몬, 단감, 복숭아

- 기침과 가래에 도움이 되는 식품: 은행, 도라지, 마늘, 배

 

폐암환자가 피해야할 식품

- 인스턴트 식품

- 짜고 자극성 있는 음식, 탄 고기

- 알코올과 담배
"항암화학요법에 의한 전신적 치료 효과와 국소 종양에 대한 방사선 치료의 효과를 증대시켜 최대의 치료 효과를 얻기 위해 시행합니다."
"비소세포 폐암의 치료 방법은 수술, 항암화학요법, 방사선요법 등인데 병기와 치료 적응도에 따라 요법을 선택하고, 소세포 폐암은 항암화학요법이 주된 치료이고, 제한성 병기의 경우는 방사선치료를 병용합니다."
"폐암은 초기 증상이 없어 검진을 통해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아직 확실한 조기검진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2015년 발표된 폐암의 검진권고안에서 55세에서 74세인 남녀 중 30갑년 이상의 고위험흡연자는 매년 저선량 흉부 전산화단층촬영 검사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폐암 예방법으로 가장 확실한 것은 금연입니다. 금연만으로도 90% 정도의 폐암은 예방이 가능합니다. "
"질환이 동반될 수는 있으나 폐렴이나 결핵이 암으로 변하지는 않습니다."
"간암의 위험요소를 피하는 것이 중요한 예방방법으로 음주를 삼가하고 금연을 해야합니다. 특히 우리나라 간암의 대다수가 B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것으로 항체가 없는 경우 B형 간염 백신을 맞아야 합니다. 또한 정기적인 간기능 검사 및 만성 간질환의 경우 조기 발견을 위해 초음파와 피검사를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