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안내

소식안내

순천향대 부천병원-이원다이애그노믹스, 액체생검 공동연구 및 사업화 업무협약 체결

순천향대 부천병원(병원장 신응진)이 암 선별검사용 액체생검 기술 개발을 위해 유전체 분석기업 이원다이애그노믹스(대표 이민섭)’와 공동연구 및 사업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현재 암 진단을 위한 표준검사는 암 의심 부위 조직을 일부 떼어 현미경으로 검사하는 조직생검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조직생검은 침습적 검사이므로 환자 고통이 따르고, 환자 상태에 따라 검사가 어려울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액체생검(Liquid Biopsy)은 혈액이나 체액을 이용해 암 DNA를 분석하고 진단하는 기술로, 조직생검과 달리 비침습적이므로 환자 고통도 없고, 상대적으로 신속하고 간편하게 검사할 수 있어 주목받고 있다.


이날 진행된 협약식에는 순천향대 부천병원 신응진 병원장, 문종호 진료부원장, 이유경 연구부원장, 박태관 향설의학연구소장, 이원다이애그노믹스 이민섭 대표 등이 참석했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암 선별검사를 위한 유전체 및 후성유전체 기반 액체생검 기술 개발 및 상용화 공동연구에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 순천향대 부천병원은 이원다이애그노믹스 주관 후생유전학 바이오마커 발굴을 위한 공동연구 에피캐치(Epicatch) 컨소시엄에도 참여하기로 했다.

이번 액체생검 공동연구를 주관하는 이유경 순천향대 부천병원 연구부원장은 액체생검은 암 진단과 치료 후 모니터링에서 큰 환자 편익을 기대하는 검사방법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더 정확하게 암을 조기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신응진 순천향대 부천병원장은 미래 의료 패러다임은 치료 중심에서 질병을 예방하고 조기 진단 및 치료하는 환자 맞춤형 의료 시스템으로 변화할 것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액체생검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를 시행하고 미래 정밀 의료 시스템 기반 확립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