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안내

소식안내

[부천] 

순천향대 부천병원, 마취 적정성 평가 1등급 획득.

순천향대 부천병원, 마취 적정성 평가 1등급 획득


순천향대 부천병원(병원장 신응진)이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마취 적정성 평가에서 종합점수 100점으로 1등급을 받았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마취 영역 의료 질 향상 및 환자 안전관리를 위해 처음으로 시행됐다. 전국 종합병원 이상 의료기관(344)을 대상으로 마취 환자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시설·인력 등 구조 지표, 안전관리 활동을 평가하는 과정 지표, 마취 중·후 환자 상태를 평가하는 결과 지표 등 총 13개 지표(평가 지표 7, 모니터링 지표 6)를 평가했다.

 

주요 평가 지표는 마취통증의학과 특수 장비 보유 수,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1인당 월평균 마취 시간, 마취 약물 관련 관리 활동 여부, 마취 전 환자평가 실시율, 회복실 운영 여부 등이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마취통증의학과는 현재 14명의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근무하고 있으며, 특수 장비 7종을 모두 보유하고 통증클리닉 및 진정센터, 회복실을 운영하는 등 전 평가 항목에서 100점을 받아 1등급을 받았다.


 

채원석 마취통증의학과 진료과장은 본원 마취통증의학과는 각종 수술과 진정 관리를 받는 마취 영역 환자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다. 특히 최신 마취 장비 및 감시 장비를 적극 도입하여 심폐 혈관 수술, 소아 수술, -신장 이식 수술, 뇌혈관 수술, 다빈치 Xi 로봇수술 등 고난도 수술에서 안전하고 수준 높은 마취를 제공하고 있으며, 수혈을 원치 않는 환자들을 위해 무수혈센터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평가 결과에 안주하지 않고, 더 안전한 마취를 제공하기 위해 시설·인력·장비·안전관리 등 다방면으로 의료 질 개선을 위해 지속해서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