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식

“고령환자의 신경외과 수술 전후 관리” 신경외과 심포지엄

작성일 : 2018.09.13 작성자 : 이미종 조회수 : 367

“고령환자의 신경외과 수술 전후 관리”
순천향대서울병원 신경외과 심포지엄

순천향대학교서울병원(병원장 서유성) 신경외과는 8월 31일(금) 오후 1시부터 병원 내 청원홀에서 고령 환자의 신경외과 수술 전후 관리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수술 전, 수술, 수술 후 등 3부로 나눠 총 10개의 연제를 발표해 관심을 모았다.

수술 전 관리는 ‘고령 환자의 수술 전 기본평가’(황희종 신경외과 교수), ‘쇠약, 근육감소증과 수술 후 예후’(박형기 신경외과 교수), ‘수술 전 영양상태 평가와 관리의 중요성’(박혜란 신경외과 교수), ‘우울증 인지기능의 수술 후 영향’(서수지 신경외과 전공의)에 대해 발표했다.

수술 부분은 ‘고령 환자의 마취’(박선영 마취통증의학과 교수)와 ‘고령 환자의 마취 전후 관리’(김문규 마취통증의학과 교수)에 대한 발표가 이뤄졌다. 수술 후 관리는 고령 환자의 ‘호흡기 합병증’(이보영 중환자의학교수), ‘심혈관 합병증’(박병원 심장내과 교수), ‘배뇨장애’(김재헌 비뇨기과 교수), ‘재활치료’(박지웅 재활의학과 교수)를 다뤘다.


박형기 순천향대서울병원 신경외과 과장은 “노인환자의 수술적 치료는 수술의 결정과 수술방법, 그리고 수술 후 관리에서 일반 환자에 비해 더 높은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며 “보다 나은 신경외과적 치료 결과를 얻기 위해 노인의학 전문가들을 모시고 최신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고자 심포지엄을 준비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