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식

이소령교수, 릭시아나 연구 미국심장학회지 게재

작성일 : 2018.08.24 작성자 : 이미종 조회수 : 653

이소령교수, 릭시아나(성분명 에독사반)연구 미국심장학회지 게재

이소령 심장내과 교수가 연구를 주도한 비-비타민 K 길항성 경구용 항응고제(Non-vitamin K Antagonist Oral Anti-Coagulant, NOAC) ‘에독사반 (상품명 릭시아나)’에 대한 최초의 한국인 대상 리얼월드 연구결과가 미국심장학회지 (Journal of the 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 Impact Factor 16.8)에 8월 21일자에 게재됐다.

이교수의 논문은 ‘아시아인 심방세동 환자에 대한 에독사반의 효과 및 안전성(Edoxaban in Asian Patients With Atrial Fibrillation Effectiveness and Safety)’이라는 제목으로 심방세동 환자의 뇌졸중 예방에 추천되는 항응고 치료제 중 에독사반의 효과와 안전성에 대한 최초의 리얼월드 연구이다.

미국심장학회지가 이교수의 논문에 주목한 가장 큰 이유도 ‘세계 최초로 발표된 에독사반의 리얼월드 데이터’이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이번 연구가 에독사반의 아시아인에서의 효과와 안전성에 대한 충분한 근거를 제시했다는 점이다.

이소령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 모든 임상지표에서 에독사반은 와파린 대비 낮은 위험도를 일관되게 나타냈다”며, “그 동안 대규모 임상연구에서 주로 고려되지 않았던 아시아인의 항응고제 치료에 대한 중요한 근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