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상담

농약중복 여부 문의

구분 : 응급처치 작성자 : 김법곤 작성일 : 2005.06.10

안녕하세요?

박사님 5월 중에 76번, 77번으로 문의를 드린 바 있습니다.

그 때 답변이 정말 고마웠습니다

저는 어촌 학교 1학급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저희 학교 주사님께 농약을 치다가 바람이 불면서 담 넘어 있는 (3미터 떨어져서 일을 하시던) 이웃집 아저씨의 얼굴에 농약이 날아가 묻었나 봅니다 1시간 후 이웃집 아저씨의 몸이 좀 이상 하다 하여 바로 병원으로 가서 응급 처방을 받고 입원하였습니다.한 5일 정도 입원을 하면서 검사 결과 체내에 이상이 없다고 하였으나 환자가 얼굴이 따끔거리고 열이 난다고 합니다.그래서 다시 다른 좀더 큰 병원으로 옮겨 검사를 받고 치료한 결과 이상이 없다고 하여 5월 25일 퇴원을 하였습니다. 집으로 돌아와 농사일과 어업도 하였습니다. 그런데 9일이 지난 6월 3일에 다시 환자가 얼굴이 열이 나고 혀가 얼얼하고 가슴 따끔거리고 몸이 가렵다고 하여 이틀 통원 치료 후 다시 병원에 입원을 하였습니다 그 당시 농역의 이름은 동부한농화학이며 보통독성(어독성 1급)이라는 첨병(유제)이라는 살충제입니다. 그리고 품목명은 할로스린 유제이며, 성분은 Labda cyhalothrin 1%, 유화제, 용제 99%로 되어 있습니다. 박사님께서 도움을 청합니다.이 농약의 증상을 알고 싶으며, 정말 시간이 지난 후에도 이 농약으로 인하여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지 문의 드립니다.<이 환자와 함께 6월 13일 오후에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환자분과 최종적으로 종합을 내릴려고 합니다.
정말 도와 주십시오. 본의 아니게 농약을 친 학교 주사님이 많은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3곳의 병원에서 입원 진료를 받았으나 3분의 의사 선생님은 별 이상이 없는 것으로 말씀하시는데 환자 본인 계속 위 증상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벌써 농약을 마신 것도 아니고 바람에 의해 잠깐 얼굴에 농약이 날아갔는데 이런 증상이 있다가 없다가 이렇게 계속될까요?

그리고 박사님의 좋은 상담을 받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쓰기
홍 세용 2005.06.11

답변이 좀 늦었습니다. 실은 지난 일주일간은 유롭 학회에 다녀오느라고 부재중이었습니다. <BR> 전과는 달리 이제는 제가 없어도 저를 대신하여 응급 상담을 잘 하실 수 있는 저희 농약중독 연구소 전문 교수진이 뒤를 바쳐주고 있기때문에 별 문제는 없을것으로 알고 있고 사실 그렇게 된것을 알 수 있습니다. <BR> 귀하의 질문은 쉽게 답변을 드리기가 어려워 늦었던것 같습니다. <BR> 저는..두시간전에 귀국하였고 이제 막 샤워를 마쳤습니다. 답변이 늦은점 양해바랍니다. <BR><BR> 말씀하신 약제는 우리나라에서 흔히 사용되는 종류입니다. <BR> 이 게시판을 뒤로 보시면 아시겠지만 살포중에 발생하는 중독은 대부분 자연 회복이 됩니다. <BR> 다만 체질적으로 예민하신 분이나 전에 농약에 중독된적이 있는 사람은 증세가 아주 복잡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BR> 저희는 급, 만성 농약중독에 비교적 많은 경험을 갖고 있으며 농약중독 진단 및 치료에 많은 노하우가 있습니다. <BR> 그러나 저희가 시비에 말려들거나 할수는 없습니다. <BR> 그러니 우선은 환자분만 오셔서 진찰을 받으시고 그리고 상대편이 되시는 분은 따로 오시기를 권합니다. <BR> 환자분이 오실때에도 이런 시비가 있다는것을 제가 알수 없도록 하여주시기 바랍니다. <BR> 불편 부당하지 않고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진단을 내릴수 있도록 외래에서 접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BR> 절대 제 앞에서 시비를 하신다든지 하시면...안됩니다. <BR> 저는 아주 객관적으로 진찰하고 진단을 내려드리고 치료가 필요하면 치료에 관한 조언을 해드리겠습니다. <BR> 홍 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