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상담

앞으로의 경과는...

구분 : 약물중독 작성자 : ㅇㅂ.. 작성일 : 2005.04.13

중환자실에서 11일에 일반병실로 옮긴 권*식 환자 보호자 입니다.
너무 늦게도착한것은 아닌지 걱정을 했으나 이제 일반병실로 오게되니 한결 마음이 가볍고 큰고비는 넘겼구나 생각이 듭니다.
정성을 다해 돌보아 주신 선생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이곳에 환자를 맡겨놓고 잘치료해 주시리라는 믿음이 헛되지 않은것임 을 보여주신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허나 주위에서는 아직도 향후 경과에 부정적이거나 혹은 근심어린 반응이 있음또한 사실입니다. 하여 향후 이번일로 발생된 사고가 환자에게 줄영향 어떠한지 알고싶으며....
이번일로 발생된 악영향이 환자에게 미칠영향이 크지않다면, \"우울신경증\"에 대한 치료가 우선 급한일이 될것입니다.
하여 보호자 입장에서는 우울신경증에 대한 치료가 지금부터라도 시작되어야 하는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제가 보기에 환자는 지난 일주일간의 고통이 머리속에 깊이 남아있어 많은 죄책과 고통을 안고있지않나 사료되며, 심리적으로 안정되지 못한상태로 여겨지기에 어느정도 마음의 안정을 찾고 퇴원하는것이 좋으리라 여겨지기에 다시한번 글을 올리게 됩니다.
비슷한 많은 환자들을 보아오셨기에 저희 보호자들의 걱정이 무엇인지 짐작하시리라 여겨집니다.
지금부터라도 정신과 치료를 받아도 되는지... 가능하다면 귀병원에서 일정기간동안 받고 퇴원했으면 하는데..
선생님의 의견을 듣고싶습니다.
성심성의껏 보호자 입장에서 진료해주시는 여러분께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댓글 쓰기
길효욱 2005.04.14

주치의 길효욱 입니다. 초음파 결과가 지방간외에는 나쁜 소견은 없었고 이제 회복되어가는 과정입니다. <BR> 홍교수님 말씀대로 우울증 치료는 꼭 필요하며 향후 재발방지를 위해서도 필요한 사항입니다. 서대문근처에도 여러 좋은 병원들이 많으니 저희가 치료한 소견서를 첨부하셔서 향후 지속적인 치료를 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BR> 치료가 잘 되기위해서는 의사만의 노력으로 되지는 않습니다. 환우가족들이 이렇게 애쓰시는 걸 보니 앞으로 잘 치료하 실수 있을 것 같아 치료자의 한사람으로서 흐믓합니다.

홍 세용 2005.04.13

병이라는게 회복되는 과정이 마치 산을 오르내리는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고비가 있고 다음에는 내려오는 길이 있지요. <BR> 지금은 정점을 지나 내려오는 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완전치는 않아도 시간이 갈수록 회복이 되는 중이다... <BR> 우울증 문제는 꼭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향후 재발 방지를 위해 아주 중요한 문제지요. <BR> 그런데 이는 향후 지속적으로, 어쩌면 평생을 치료받거나 관찰 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BR> 따라서 저희 병원에서 진료를 시작하는것 보다는 집 근처에서 체계적으로 시작하시기를 권합니다. <BR> 저희 병원에도 훌륭한 정신과 교수가 계시지만....통원관게때문에 .... <BR> 예기치 못한 특별한 문제가 일어나지 않으면 이번주 토요일 퇴원이 가능합니다. <BR> 길효욱/홍 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