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토론

문상호 선생님께

문상호 선생님께...
문선생님 반갑습니다. 가까운 병원에 계시니 앞으로 직 간접적으로 자주 접하게되기 바랍니다.
말씀하신 Catalase & Quercetin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결론적으로 두가지 약제는 현재 optimal dose 가 얼마여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릅니다. 대이터를 모아가는 중이며 조만간에 학술지에 발표 할 계획입니다. pubmed 에서 paraquat 를 자주 검색하셔서 이 분야에서의 update data를 접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두 약제에 대하여 현재의 연구 동향을 요약해드립니다.
paraquat(이하 PQ)중독 치료는 아직까지 그리 성공적인 방법이라고는 할수 없으나 초기 체외 배설과 항산화제의 적절한 사용으로 요약 됩니다. 체외배설 촉진을 위한 투석 지침에관한 저의 논문이 국제학술지에 채택이 되어 현재 인쇄중입니다. 1-2개월 이내에 pubmed에서 접하게 되시리라 봅니다.
각각의 항 산화제 적절양이 얼마여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정설이 없으나 인체에서 효과적인 양(effective concentration)과 약리역동학적인 데이터(pharmacokinetics)를 기준으로 초기 용량과 유지 용량이 설정되어 사용 되고 있습니다. 이에관한 저의 결과도 현재 SCI toxicology journal에서 거의 긍정적으로 심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비타민 C의 경우는 --(비타민 C주사제를 질문하셨나요????). 비타민 C는 가장 흔히 사용되는 주사제를 의미하는데 뭔가 오해를 하시는건지 아니면 제가 질문의 요지를 잘 모르겠습니다....
비타민 C는 free form iron(ferrous)이 있을때는 adverse reaction을 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비타민 C를 투입하기 전에 iron을 chelation 해야 합니다. Iron chelation agent 로 가장 보편적인것은 desferal 입니다. 이때 이 desferal 의 적절한 투여양이 얼마여야 하는가? 하는것이 문제 입니다.
우리가 측정할수 있는 lab들, 예를 들면 serum iron, TIBC, ferritin 등이 chelable 한 iron을 측정하지 못합니다. 또다른 문제는 desferal이 세포내로 들어가지 못한다는 점 입니다. 이런 이유들로 desferal 의 투여양, 더 나아가 vit C의 투여 양은 case by case로 감에 의지하고 있으며 시급한 향후 연구과제입니다..
주지하시는것 처럼 유해산소가 형성되는곳은 세포 안쪽이기 때문에 세포 벽을 통과하는 iron chelating agent 가 필요하게 되었고 이의 대안으로 대두된것이 quercetin 입니다. SIGMA 등에서 시약으로 판매되고 있지만 이는 poison으로 분류되어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제가 사용하고있는 quercetin 투여 방법을 공개석상에서 open 할수는 없습니다. 그 이유는 제가 혼자서만 치료법을 알고 있겠다는 졸열한 차원이 아닙니다. 저의 치료법은 2-3개월마다 update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의 치료법이 establish 된것이 아니어서 소위 치료 지침으로 받아들여지는것은 곤란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저는 대학에서 수련의를 지도하고 학술활동에 최대의 명예를 거는 연구자로서 저의 결과가 권위있는 국제 학술지에서 인정을 받고 공개적으로 발표되는것을 최대의 영광으로, 최고의 가치로 생각하며 살아옵니다. 따라서 저의 모든 데이터들은 가능한대로 빨리, 남보다 먼저, 논문으로 발표하려고 노력중입니다.
따라서 계속 pubmed에서 발표되는 논문(제 논문 뿐 아니라 이분야의 다른 연구자들까지를 포함하여...)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연구중인 결과를 미리 보시고자 하면 그것은 단편적인것이 될것입니다.
아마 내과학회 후배선생님이신줄 알고 어쩌면 고언이 될지도 모르는 말씀을 드립니다. 모든 농약중독, 독성학 환자를 다 보셔도 되지만 PQ 중독환자는 초기에 시간을 다투어 전문병원으로 전원시켜주시는것이 환자를 가장 위하는길입니다.
감사합니다. 홍 세용
----------------




No, 140 이름: 문상호 ( moon62697@hallym.md) ( 남 ) 2004/7/19(월) 17:03 (MSIE6.0,WindowsNT5.1,.NETCLR1.0.3705,.NETCLR1.1.4322) 211.117.168.2 1280x1024 조회: 1
Catalase & Quercetin에 대해
저는 예산중앙병원 제2내과 과장입니다. 메디게이트의 그라목손에 대한 모임의 자료실에서 선생님께서 올려 놓으신 그라목손 프로토콜을 보았습니다. 제가 춘천성심병원에서 시행했던 방법과 동일한 부분과 상이한 부분이 있더군요. 이곳 예산에도 그라목손 중독이 심심치않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저희 병원에서는 Hemoperfusion이 가능합니다. 선생님의 프로토콜에 나와있는 내용중에 의문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1. Catalase, Quercetin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주세요 (제약회사. 상품명 등.....) 2. Vitamin C의 정맥 주사용제가 있는지요 ? (제약회사, 상품명 등....) 3. MVH 라고 아마도 순천향병원의 코드명 같은데 이에 대해서도 궁금합니다. (제약회사, 상품명 등..) 4. URANT 라는 것도 아마 귀 병원의 코드명 같은데 이에 대해서도 궁금합니다. (제약회사, 상품명 등....)
바쁘실 줄 알면서도 염치불구하고 부탁드립니다. 항상 강건하시길.....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