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 안녕하십니까. 경북권의 병원에 있는 레지던트 입니다. 최근 nephro를 돌면서 그라목손 환자 2명을 접하였고, 일단 교수님의 저술하신 농약관련 책의 방법대로 치료를 시행하였습니다.
한분은 소량의 중독으로 cre상승 있었으나 충분한 hyration 후 회복되어 퇴원 하셨고, 다른 한분은 상당량의 음독으로 3일만에 expire하였습니다.
치료를 하면서 몇가지 궁금한게 있어 글을 올립니다. 1. 혈소판 저하증의 원인이 무엇?
답 : 파라콰트 중독은 원칙적으로 혈소판을 떨어뜨리지 않습니다. 가능한 원인을 정리하면--- a. hemoperfusion
b. drug induced thrombocytopenia(eg. cyclophosphamide).
c. other disease being implicate DIC and/or sepsis.
저희는 혈소판이 떨어지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이유는 아래에서 설명드립니다.
2. allopurinol. penicillamin, 비타민 PO등을 언제 까지 먹어야 합니까?
답 : 저희는 지금은 그 약들은 사용하지 않습니다만 꼭 사용하고 싶으시면 고비가 넘어가면 중지하셔야 합니다. 중환자실에서만 주시면 됩니다. 대략 일주일...
3. 교수님의 병원 그라목손 프로토콜을 좀 자세히 알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여?
답 : 저희의 프로토콜은 부분적으로 나마 모두 발표되어잇고 또 조금씩은 수시로 변합니다.
조언드릴것은 면역억제제랑 allopurinol. penicillamin 등을 지금은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들 약제는 흔히 동반하는 합병증에 비하면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그대신 N-acetyl cysteine, glutathione 등 주사가 가능한 항 산화제와 desferal(for free iron chelation)을 적절히 사용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좋은 질문 감사드립니다. 수고하세요.
홍 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