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부천병원,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 지정 등록및 문의 연명의료관리실032-621-5806,6815

언론보도

순천향대 부천병원, ‘외국 문화와 음식 이해’ 교육 및 간담회 개최

외국인 환자 영양·문화·취향 고려 맞춤형 식단개발 노력

입맛 넘어 마음까지 사로잡는 국제 의료 서비스로 만족도 제고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병원장 신응진)이 최근 외국 문화와 음식 이해교육과 간담회를 개최하며 외국인 환자 만족도 제고 노력을 활발히 하고 있다.

 

지난 6일 국제의료협력팀과 영양팀 주관으로 중앙아시아 음식 전문가 초청 간담회가 열렸다. 이번 간담회는 병원이 외국인 환자 제공 식단을 소개하고, 카자흐스탄 유명 호텔 식품부 총괄 부주방장 출신 맘베코바 알루아(MOMBEKOVA ALUA)’가 중앙아시아 음식 특징에 대한 강의를 진행해 병원 영양사, 조리사의 외국 음식 이해를 높였다.


 

지난달 29일에는 러시아 코디네이터의 러시아 문화와 음식 알리기교육이 진행됐다. 러시아의 경제, 기후, 문화, 음식 등 국가에 대한 특징을 소개하고 질의 응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26일에는 중앙아시아 문화와 음식 알리기교육도 진행될 예정이다.

 

김형철 순천향대 중앙의료원 국제 의료협력단장(순천향대 부천병원 외과 교수)엔데믹 이후 외국인 환자 증가에 대비해, 음식뿐 아니라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향상된 국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더 나은 국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순천향대 부천병원은 외국인 환자 입원 시 전담 코디네이터와 임상영양사 면담을 통해 기호도, 알레르기, 질환 등을 파악하고, 이를 고려한 맞춤형 식단을 제공하고 있다. 2011년부터 외국인 환자식 품평회를 여는 등 외국인 환자 맞춤형 식단 개발에 힘써왔으며, 2012년부터는 조리사가 직접 조리-개별 배식-퇴식등 모든 과정을 담당하는 전담제로 외국인 환자 만족도를 높여왔다. 현재 환자와 의료진을 잇는 14명의 외국어 코디네이터가 상시 근무하며 환자 유치 및 진료 지원 업무를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