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부천병원,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 지정 등록및 문의 연명의료관리실032-621-5806,6815

건강정보

간질

1) 간질은 왜 발생합니까?

간질이란 간질성 발작( epileptic seizure )이 2회 이상 재발되는 경우에 붙이는 진단인데, 간질성 발작이란 생리학적으로 설명하자면 “대뇌신경세포의 갑작스럽고 과도한 이상흥분상태에 의해 야기되는 신경학적 이상증상”이라고 정의 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뇌에서 어떤 원인에 의해 전기 스파크가 갑자기 누전 되듯이 방전되어 급작스런 감각의 이상이나 의식손실, 정신기능 장애, 경련발작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간질성 발작( epileptic seizure )라고 하는 것은 우리가 흔히 “간질” 또는 “경끼”라고 알고 있는 현상 즉,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지면서 눈이 돌아가고, 입에 거품을 물며, 대소변을 실금하고 손발이 뻣뻣해지면서 떠는 그런 경련발작( convulsive seizure )의 경우만 말하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형태의 간질유형이 있습니다.

크게는 전신성 발작과 부분성 발작으로 나누는데, 앞서 말한 것이 전신성 발작 중 가장 흔한 형태인 대발작( Grandmal epilepsy, Generalized tonic clonic seiaure )이고, 대화도중 갑자기 딴 생각을 하는 것처럼 멍해지면서 입맛을 다신다던가 손을 꼼지락대면서 학교 성적이 자꾸 떨어지는 어린이의 경우 결신 발작 또는 소발작( Absence seizure, petitmal seizure )을 의심해볼 수 있겠습니다. 부분발작의 경우 잠깐동안 저절로 한쪽 손이나 발이 움직인다든지, 시야의 한편에 이상한 것이 보였다가 없어진다든지 이상한 냄새가 났다던지 단순부분발작( Simple partial seizure )과 갑자기 엉뚱한 곳을 쏘다니다가 와서 기억을 하지 못하는 경우처럼 뇌의 일부분에서 간질이 시작되지만 의식이 소실되면서 그 부위에 해당하는 정신 및 운동기능의 이상을 보이는 복합 부분발작( Complex partial seizure )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매우 다양한 형태의 신경학적 이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런 이상증상이 항상 있는 것이 아니고 간헐적으로 발생했다가 회복되는 양상을 보인다면 항상 간질의 가능성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2) 간질발작의 원인이 되는 질환이 있습니까?

간질의 원인을 보면 전체 간질의 약 2/3에서는 특발성 간질이라고 해서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고 사춘기 이전에 발생하는 간질의 대부분이 이러한 특발성 간질에 해당합니다. 나머지 1/3 정도는 어떤 특정한 원인이 있어서 발생하게 되는 간질입니다

(1) 흔한 원인을 열거하면

-선천성 질환으로 선천성 기형의 약 3%에서, 또 출생 시 손상의 약 7%에서 간질이 발생합니다.
-출산전후의 원인으로 산모의 약물중독, 풍진, 신생아의 뇌막염, 뇌염, 저산소증, 대사성 질환 등이 유아기 간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사장애로서 저혈당증, 저칼슘증, 비타민 결핍증, 등이 영아기 경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두부손상으로 개방성 두부손상의 30~60%에서, 폐쇄성 두부손상의 1~5% 정도에서 간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 질환으로 결절성 경화증( Tuberous sclerosis ), Sturge-Weber syndrome 등은 대부분의 경우 경련을 동반하고 약물치료에도 잘 반응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독에 의한 경련으로 알코올이나 납중독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종양으로 모든 뇌종양의 37% 정도에서 경련발작을 보일 수 있습니다.

-감염으로서 뇌막염, 뇌염, 뇌종양이나, 폐디스토마, 촌충 등의 기생충 감염 시 간질을 일으킬 수 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덜 익은 돼지고기를 섭취함으로써 촌충이 감염되어 뇌낭미충증을 일으켜 간질이 발생하는 수가 많습니다.

-뇌졸중 등 뇌혈관질환에 의해서도 간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심장장애중 Adam-Stoke syndrom, 히스테리, 열( fever ), 등이 간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간질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원인이 있는 경우 원인적 치료와 함께 간질의 조절을 병행해야 하며, 실제 간질발작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원인이 없는( 현재까지의 검사방법으로 원인을 발견할 수 없는 - 그러나 실제로는 뇌의 특정부위에 간질의 원인이 되는 병소가 있으며 이를 육안 적으로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임 ) 특발성 간질의 경우에는 항경련제의 투여로 간질발작을 억제 조절하여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3) 간질은 유전되는 병입니까?

많은 사람들이 간질이 유전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그로 인해 환자가 결혼 및 사회생활에서 상당한 불이익을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몇몇 소아기에 발생하는 간질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간질이 유전에 의한 것이라는 확실한 증거는 없으며 다만 간질 환자의 26~37%에서

이전 뇌졸중 2002.12.28

다음 어지럼증 2002.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