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search form

추천검색어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적정성평가 1등급 획득 순천향대학교부속 서울병원 02-709-9000
진료과/의료진
이용안내
건강정보
진료차트
병원소개
고객센터

건강정보

아기의 지적 능력을 훈련시키는 방법

아기의 지적 능력을 훈련시키는 방법

순천향의대 소아과 교수
이 동환

아기는 태어날 때부터 보고 듣거나 손으로 쥐고 느껴보고 싶은 거의 억제할 수 없는 의지를 가지고 있다. 하루에 단 몇 분의 시간만 내면 아기의 지적 능력을 개발시킬 수 있다.

1) 지능은 배에서부터 비롯된다.
배고픔은 모든 신체기관을 활동적으로 만들고 수용력을 부여한다. 그러므로 우유를 먹이는 것 이상으로 아주 중요한 일이 우유를 먹이면서 이루어져야 한다. 아기에게 젖병을 가리키면서 말을 하도록 한다. 그리고 젖병을 줄 때는 방향을 바꿔가며 주어야 아기의 시각이 넓어질 수 있다.
감정이입을 통하여 아기는 태어난 다음날부터 당신에게 주의력을 기울이게 할 수 있다. 만일 아기에게 이런 식으로 젖병을 준다면 아기는 곧 당신을 바라보게 되며 이를 통해 감각기관이 자극을 받게 되어 지능의 성장이 이루어지게 된다.

2) 아기들도 역시 할 일이 있어야 한다.
어째서 배가 부르고 따뜻하며 깨끗이 씻겨주었는데도 많은 아기들이 울게 될까? 그것은 바로 아기가 느끼는 지루함 때문이다. 이런 경우에는 아기를 한번 살펴보고 나서 놀라게 하면 대부분 울음을 멈추게 된다. 이때 아기는 자기가 울면 어떤 사람이 자기에게 다가온다는 것을 빠른 속도로 깨닫게 된다.
그러므로 당신은 시선을 끌 수 있는 무늬 포장지나 소리를 낼 수 있는 장난감 또는 나무토막 등을 주어 지능의 개발을 도와주어야 한다. 만일 당신이 바쁠 때는 당신이 일하고 있는 부엌이나 아니면 다른 방이라도 그 곳으로 아기를 데리고 가도록 한다.

3) 어린 아이들을 몇 명 초대한다.
이 친구들의 초대는 아기의 지적능력 개발에 매우 유용한 것으로서 만일 친구들이 아기를 안고 어르더라도 불안해하지 말고 오히려 기뻐하여야 한다. 아기는 결코 값비싼 도자기처럼 다루어져서는 안 된다.

4) 아빠와 함께
아기들이 축구를 할 수 있기 전에는 무엇을 하며 놀아줄까? 많은 아빠들은 갓난아기들과 무엇을 아며 놀아줄지를 모르고 있다. 이것은 아주 유감스러운 일이다. 왜냐하면 몇 가지 쉬운 놀이로써 아빠는 아기에게 중요한 자극을 줄 수 있으며 또한 아이들을 더욱 잘 알 수가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비누거품을 부는 놀이를 통해 아빠들은 아기들의 주의력 집중 시간이 단 몇 초에 지나지 않을 정도로 매우 짧다는 것과 동일한 일을 계속 반복해도 어른과 달리 싫증을 내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어떤 물건을 아기의 눈앞에서 흔든 다음 그것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면 마치 전기불이 아기에게 갑자기 비추어졌을 때처럼 아기들은 조용해지며 아빠를 쳐다보게 된다.

5) 아기의 지능개발을 위한 놀이
아기의 맨 처음 장난감은 자기 몸이다. 자기와 주위 세계를 최초로 연결시켜주는 기관인 입을 가지고 아기는 맛과 사물의 형태를 탐색한다. 입과 입술로 아기는 자기 손가락과 이부자락 그리고 조금 더 큰 후에는 엄지발가락과 다른 모든 손에 잡히는 것들을 탐색하며 자기의 주위 세계를 넓혀 나가게 된다.
그러다가 지금까지 그렇게 멀도록 느껴졌던 자기의 다섯 손가락과 발가락 뒤에 진짜 넓고도 광활한 세계가 존재하고 있음을 알게 되면서부터 자기 몸을 만지며 노는 것에는 흥미를 잃게 된다. 그러므로 아기가 기고, 서고, 말할 수 있게 되면서 자기 손이나 발을 가지고 놀지 않게 되는 것은 아주 당연한 일이라 할 수 있다.
공동체 속에서의 놀이는 아주 일찍 이루어져야 하며 이런 놀이의 기회를 갖지 못한 아기는 올바로 성장할 수 없게 된다. 공놀이를 하게 되면서 아기는 최초로 자기 자신의 인간적인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되며 주고받음의 관계를 이해하며 엄마 아빠와 함께 노는 즐거움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아기는 태어날 때부터 가능한 한 제한받지 않는 놀이의 자유가 필요하다. 아기는 자기가 원하는 대로 마음껏 할 수 있어야 하며 이때는 장난감은 필요치 않다. 생후 1개월이 될 때까지는 비싼 장난감은 아직 중요한 의미를 갖지 못하기 때문이다.
아직 아기는 헝겊으로 된 비싼 인형과 기저귀 꾸러미를 분간할 수 없으며, 엄마가 스스로 꿰매어 만든 털실 공이나 비산 돈을 주고 사준 장난감이나 모두 차이가 없다. 그러므로 빨래집게나 기저귀로 만든 인형이나 손수건 등이 돈을 들여 산 장난감보다도 더욱 훌륭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또한 아기에게는 산더미 같은 장난감은 필요 없으며, 단지 몇 개의 장난감만 있어도 늘 새롭게 그 장난감에 몰두하며, 이 것은 아기가 그 장난감을 완전히 파악할 때까지 계속된다. 그러므로 장난감은 아기가 눈여겨 바라보고, 흔들어 보고, 입안에 집어넣거나 손으로 만져볼 수 있도록 만들어져야 한다.

6) 장난감 선택 시 유의사항
장난감은 아기가 다치지 않도록 안전하게 만들어져야 하며, 날카로운 모서리나 나무의 잘라진 틈새, 또는 아기가 입에 넣는 부분은 색깔이 칠해져 있지 않아야 한다.
아기에게 기쁨을 주지 못하는 것은 당신에게 아무리 좋아보여도 결코 구입하지 말아야 한다. 양철로 된 오리장난감 보다는 알록달록한 색상의 나무토막 장난감이 훨씬 더 좋다. 그리고 장난감은 언제나 깨끗하게 해주어야 한다. 털로 된 동물인형보다는 무명천이나 고무로 된 동물인형이 더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