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search form

추천검색어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적정성평가 1등급 획득 순천향대학교부속 서울병원 02-709-9000
진료과/의료진
이용안내
건강정보
진료차트
병원소개
고객센터

건강정보

겨울철 어린이의 비만 예방

겨울방학이란 어린이들에게는 상당히 즐거운 시간이지만, 비만에는 별로 좋지 않은 경우가 많다. 날씨가 추운 겨울방학 동안에는 바깥에서 지내는 시간보다 집안에서 생활하는 경우가 많아서 운동량이 감소되어 비만이 되기 쉽다. 또한 규칙적인 학교생활에서 벗어나 늦게 일어나며, 식사 시간도 불규칙해져서, 아침을 먹지 않는 경우가 많고, 집에서 TV를 많이 보면서 군것질을 많이 하게 되어 비만이 되기 쉽다.

신년에 가족들과 극장에 갔었는데 통통하고 뚱뚱한 아이들이 많이 보여 걱정이 되었다. 풍요로운 생활 속에 과식과 운동 부족으로 인하여 최근 비만 어린이들이 현저히 증가하고 있다.
순천향 대학교병원 소아과의 조사에 의하면 소아 비만증 빈도가 1984년에 4.7% 였던 것이 2002년에는 10.8%로 2배 이상으로 급증했음을 알 수 있다.

최근 들어 봄마다 실시하는 학교 신체검사 결과, 진단명 난에 ‘비만‘이라고 기재된 통지서를 가지고 병원에 오는 어린이가 많아졌다.

과연 비만은 진짜 병인가?
비만이 건강에 나쁜 점을 알아보자.
비만아는 고혈압, 동맥경화의 근원이 되는 고지혈증(혈액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증가하는 상태), 지방간(지방의 축적에 의한 간장애), 당뇨병등 여러 가지 의학적으로 좋지 못한 질환들이 어린이에게 나타난다.
빈도는 적지만 비만 때문에 목이 두껍게 되고, 편도가 비대해져서 기도가 좁아지고 숨이 막히기 때문에 밤에 잠을 충분히 잘 수 없어 낮엔 하루종일 졸리기만 하는 경우도 있다.
운동능력이 저하되며, 관절에 과다한 중량이 걸리므로 무릎 관절의 장애를 일으켜 운동을 할 수 없게 되는 경우도 있다. 또한 피부의 일부가 때가 낀 것처럼 검어진다든지, 배와 엉덩이에 임신선 같은 선이 생기기도 한다.

대한소아과학회 보건 위원회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이전까지 어린이에게서 볼 수 없었던 성인형 당뇨병이 2만명 중 1명꼴로 발견되었다. 그리고 서울 시내 초․중․고교생 중 고도 비만아 324명을 대상으로 어린이 성인병 유병율을 조사한 결과 고지혈증 61.7%, 지방간 38.6%, 고혈압 7.4%, 당뇨병 0.3%로 78.7%가 합병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던져주었다.

비만아는 상당한 정신적 스트레스에 직면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는 비만을 방종과 과만족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비만아들은 텔레비젼이나 만화에서 대부분 매력 없고, 모양없는 대식가로 묘사된다. 반대로 날씬한 사람은 이상적이라고 생각하여 추켜세우고 있다. 그래서 비만아들은 몸매, 운동능력에 열등감을 갖고 다른 친구들에게 자신이 경멸적으로 보인다고 생각하여 우울감에 빠지거나 불만족하기 쉽다.
비만아와 이야기를 해보면 대부분의 어린이가 날씬해지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다. 연령이 적은 아이들은 그런 정도는 아니지만, 국민학생이나 중학생이 되면, 날씬해지고 싶다고 생각하는 비만아가 거의 전부라고 말해도 좋을 정도이다.

스타일이 나빠서 날씬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등 자기 자신에 대한 불만스러운 기분을 가지며, 무우다리가 지나간다든지, 드럼통이 굴러간다며 다른 아이들에게 놀림당하는 일, 운동능력이 저하되어 다른 아이들과 같이 하는 스포츠에 뒤지기 때문에 생기는 열등감이 마음에 나쁜 영향을 주어 우울증에 빠지는 아이도 있다. 극단적으로 내성적이든지 소극적이 되어 학교생활이 멀어지든지, 학교가기를 싫어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이상과 같은 이유에서 소아 비만은 역시 병이며, 적극적으로 치료하여야만 한다.
어린이 비만의 치료를 위해서는 성장에 필요한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고 탄수화물, 지방을 제한하는 저열량, 저당질, 정상지질, 고단백질의 식이요법을 실시한다. 총 칼로리 중 20%를 단백질, 30%를 지방질, 50%를 탄수화물로 한다. 육류, 어류는 지방이 많은 것을 피하고, 야채는 당질이 적은 것을 먹도록 한다. 밥이나 빵은 적게 먹고, 야채, 과일, 나물, 생선등을 주로 먹는다. 소비 칼로리를 많게 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운동을 하여야 한다. 평일에는 하루 1시간, 주말에는 2-4시간 운동을 하도록 장려한다. 운동은 추울 때는 실내에서 줄넘기, 윗몸일으키기등의 맨손체조와 에어로빅이나 아파트 계단 올라가기 등을 시키고 덜 추우면 걷기, 가볍게 달리기, 수영, 구기 운동을 시킨다. 식사요법이나 운동요법을 효과적으로 시행하려면 비만 아동 자신이 체중을 줄여야만 된다는 필요성을 절실히 느껴 자진해서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 고도비만아는 치료 성공률이 암 완치율보다 낮으나, 비만이 막 시작되려고 할 때는 치료가 쉽게 되므로 다른 병과 마찬가지로 조기 발견하여 조기에 치료하여야 한다.

겨울방학중에 비만의 합병증이 있는지 검사해 보는 것이 좋다. 지방간의 진단을 위해 GOT, GPT등의 간기능 검사, 고지혈증과 동맥경화증의 진단을 위해 혈청-콜레스테롤, 중성지방, HDL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심전도검사를 그리고 당뇨병의 진단을 위해서 공복시 혈당검사와 소변검사등이 필요하며 고혈압의 진단을 위해 혈압을 측정해야 한다.
올바른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을 실시하여 어린이 비만을 예방하도록 하자.

순천향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이 동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