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상담

어머니가 아리제스타 드셧습니다.

구분 : 내분비대사내과 작성자 : 비회원 작성일 : 2021.02.04

어머니께서 어제 12시경 아리제스타 제초제 보통독성 을 200c 정도 드셧습니다. 아버지가 발견 하신건 5시경 의사가 2~3시간지나 위세척은 의미가없다하여 진행하지않았습다.발견하셔서 응급실로 6시 못되서 오셧고 아버지가 발견시 어머니께서 의식이있으셔서 12시경 드셧다고 하셧고 응급실 와서 4시간정도 의식이 있어 사람 식별을 하셧습니다. 의식이 있으실때 다른데 아프다고는 않하시고 목 만 아프다고 하셧습니다.4시간정도지나 산소포화도 떨어져 기도삭감이후 현재 호흡기를 다셧습니다. 그후 의식이 없으셔서 현재 까지 의식이없으셔 응급 중환자실로 옴기셧습니다.응급실 방문할때 피검사를 진행하엿는데 독소 성분은 검출 되지않으셧습니다. 집에가서 확인결과 제초제 드시고 쓰레기통에 구토를 하셧는데 다른 내용물은 없고 제초제 색깔으액체와 침만 흥건희 있는걸 확인했습니다. 계속의식이없으셔서 너무답답해서 글올립니다. 향병원으로 이동하게 된다면 다른치료방법이있는지 궁굼합니다.

이전 제초제음독 2021.01.30비회원323

다음 글라신 중독 2021.02.10비회원3

댓글 쓰기
길효욱 2021.02.04

아리제스타 는 glufosinate 제초제 입니다.
일반적인 성분 검사는 안되어 응급실 피검사만으로는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glufosinate 제초제는 소량을 음독시에는 큰 문제가 없으나 다량을 음독하신 경우 말씀 주신 것 처럼 의식이 떨어지고 , 간질 발작이 잘 일어 납니다. 의식이 떨어지면서 호흡 부전등이 일어나기 때문에 인공 호흡기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어머니는 다량을 음독하신 상태로 보입니다.
일반적인 중독 환자 원칙에 의해 치료 하면서 간질 등을 잘 조절 하면 됩니다.
인공호흡기 환자를 전원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현재계신 병원의 선생님과 잘 상의하셔서 치료 받으시기 바랍니다.

길효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