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상담

농약중독

구분 : 작성자 : 비회원 작성일 : 2020.11.10

어디에서도 답변을 못받아 여기에 질문 남겨봅니다. 삼촌이 지난 주 시장에서 감을 한봉지 사셨습니다. 집에 와서 봉다리를 열었을 때 농약냄새가 났지만 씻으면 괜찮을거라고 생각하시고 흐르는 물에 깨끗히 씻어 혹시 몰라 감 껍질을 두껍게 깎아 세 개 드셨다고합니다. 그 뒤로 두통, 어지러움, 맥박증가 등 농약중독 증세가 나타나셨고 감 파시던 아주머니께 농약 이름을 알려달라고 했으나 알려주지 않았습니다. 그 뒤로 병원에 가서 응급으로 수액을 맞고 3일치 약을 처방받아 드셨다고합니다. 현재 열흘이 지난 상태인데도 아직도 두통과 어지러움 등 중독증세가 있으시다고합니다. 감 파시는 아주머니는 절대 농약이름을 안알려주고 원예농가(제가 잘 몰라서 들리는대로 적었습니다.)에 가서 그 아주머니가 산것으로 추정되는 농약 리스트를 받았습니다. 검객 팜한농, 차세대 농협케미칼, 주렁 신젠타, 제초제 바스타 등을 알려주셨습니다. 현재 굉장히 불안해하시는 상태로 그 뒤로 병원에 한 번 더 찾아갔지만 기다려보라고 했다고 합니다. 자연적으로 해독되는 시간이라도 안다면 덜 불안해하실텐데 병원에서도 그냥 기다리라고만 하고 별 말이 없어서 너무 불안해하십니다. 이럴 때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자연해독은 얼마나 걸리는 지 알고싶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쓰기
길효욱 2020.11.10

감을 씻고 껍질도 두껍게 깍아 드셨는데 중독이라고 생각하시기에는 무리가 너무 많아 보입니다.
흡수되었더라고 매우 소량일 가능성이 높아 중독 증상을 거의 일으키지 않을 것 이라고 생각됩니다.
농약은 중금속은 아니라 인체에 흡수되어도 2-3일 정도면 몸에서 빠져 나갑니다.
중독이라고 생각하시지 마시고, 두통, 어지럼움증의 더 흔한 원인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가까운 신경과에 가셔서 현재 증상과 연관있는 흔한 질환(긴장성 두통, 불안증, 등등)등을 확인하시면 도움이 되실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