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토론

톤앞 이마자퀸 중독

'톤-앞'을 200cc가량 음독하였고 1시간후에 내원하여 gastric lavage,charcoal 투여하였습니다.
의식은 alert하고 lab상에서도 mild metabolic acidosis외 특이 소견은 보이지 않습니다. 이럴 경우 보통 환자 diet는 언제쯤 ?

답변 : 주말인데 수고가 많으십니다.
200 CC 라면 액제였던것 같습니다[입제, 가루형태도 있음].
성분은 imazaquin, 이마다졸리논 계열의 제초제 입니다. 식물에서 아미노산 [branched chain aminoacid such as valine, leucine, isoleucine] 합성을 억제하여 제초 효과를 보이나 인체에서의 아미노산 대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자체의 인체 독성은 그다지 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용양의 80%[200CC의 80%=160 CC]는 부제[additives, such as surfactant, solvent, antifreez;부동액]등이며 이들의 독성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정말로 음독 양이 200 CC 가량이면 하루 이틀 close observation 해야 합니다.

저혈압, 혼수 등이 오면 계면 활성제 중독을 의심 해야 합니다.

부동액, 용제 등이 많이 포함되었다면 산 염기균형이 깨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처음 2-3일은 검사를 하루 2회 하는게 좋습니다.

예방적으로 hemoperfusion 과 hemodialysis 를 시행하는것도 좋습니다.

처음 24-48시간 정도는 심각한 중독증세가 오지 않아야 안심 할수 있습니다.

수고 하세요.

홍세용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