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토론

379 류선생님께...메소밀 관련 답변 드립니다.

류선생님께,
질문 잘 보았습니다.
얼마나 경황이 없으십니까?

자세히 설명을 해주셨습니다만, 지난 일이어서 구체적인 도움을 드릴수 없을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우선 메소밀에 대해서만 요약을 해 올립니다. 추가 질문이 있으시면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methomyl은 주지하시는 바와 같이 carbamate 계열의 살충제로 독성이 너무 강하여 몇년전에 퇴출 되었습니다.

메스컴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우리나라에서 여러차례 집단 중독이 발생하였고 또 범죄와 관련하여서 몇번의 중독 사례가 있었습니다.

메소밀의 집단 중독 사례는 외국(아시아지역)에서도 몇차례 있었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메소밀은 물에 잘 녹는 물리적 특성이 있습니다.
그런데 알콜에서는 더 잘 녹습니다( 1 L 에 1 kg ...).

이런 이유로 생산자들이 공업용 알콜을 사용 했는데 삽입율이 70-80% 였습니다.
즉 100 CC 음독하면 70-80 CC 는 methanol---> 이 자체로도 치사량입니다.

Methomyl자체의 독성은 WHO toxicity 1급 입니다 (실험동물에서 30 mg/kg).

메타놀과 메소밀의 혼합독성 때문에 음독 후 매우 빠르게, 5-10분 이내에 극심한 중독 증세가 나타납니다. 음독 후 혹은 수저를 놓자마자 바로쓰러집니다.

환자분의 중독 형태는 어땠나요...음독 시간 후 중독 증세가 발현되기까지 걸린 시간은? 이것이 중요한 단서가 될겁니다.

초기 medical record 를 다시 검토하는 것도 도움이 될겁니다.
cholin esterase 가 측정되었는지...

초기에는 부교감 신경 항진에 따른 여러 증세들을 보였을 수 있기 때문에 주치의 혹은 간호사 경과 기록지를 검토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혹시 초기 채혈(보관용, 대형병원에서는 간혹 보관 함)이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면 지금이라도 필요한 검사(chloin esterase,methomyl test, methanol test)를 해볼 수 있겠습니다.

현재상태에서는 methomyl 중독 specific test-는 없을것으로 봅니다.

별첨하는 문헌은 제가 경험한 메소밀 환자들을 대상으로 작성된 논문입니다.

특히 2013년 보은 콩나물 밥 드시고 노인 여러분 중독 되었던 사건은 제가 직접 치료( 후반부에...)를 담당 했었기 때문에 그 과정을 기록한 논문입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기 바라옵고, 속히 환자분의 병이 호전되시기 빕니다.

홍 세용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