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토론

추적60분 관련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농림축산검역본부 잔류분석연구실의 박성원이라고 합니다.
건국대학교 수의학과에서 수의약리독성학을 전공하였고, 수의사이기도 합니다.
추적60분에 검역본부를 대표에서 인터뷰했던 사람이기도 합니다.

제가 문의 드리려고 하는 것은
포레이트가 검출되지 않았다고 하는 성주 농가의 볏짚을 먹인 소에서
전형적인 유기인계 농약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도저히 납득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같은 이유로
서울대에 확인을 해보니 서울대는 포레이트 원물질만 검사했고,
포레이트 대사체까지 검사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저희 기관은 포레이트 대사체까지 검사하여 그 합을 포레이트 검출로
보고하였고, 이번 농약 중독 관련 볏짚에서는 무슨 이유에서인지
모두 포레이트 원물질은 검출되지 않거나 매우 낮은 농도로 검출되었고,
대신 대사체인 포레이트설폰이 주로 검출되었습니다.)

문헌자료에 의하면 포레이트 설폰의 독성은 포레이트 설폰과 유사하거나 오히려 더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반감기도 포레이트 원물질에 대한 자료만 있을 뿐 포레이트 설폰에 대한 자료는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저희 실험실에서 확인한 바로는 동일 시료를 1개월 후에 다시 검사하였을 때도 거의 비슷한 농도로 포레이트 설폰이 검출되어 대사체인 설폰은 반감기가 포레이트 원제보다는 긴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저희 기관에서 검사한 바로는 성주 농가의 볏짚에서는 14ppm,33ppm의 포레이트설폰만이 검출되었고, 포레이트 원물질은 정량한계 이상으로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교수님께 방송국 측에서 보여드린 검사성적서가 어떤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방송상으로 교수님 인터뷰 장면에서 보여지는 검사성적서를 분석해 본 결과

화면 왼쪽의 성적서(성주농가)에는 부프로페진을 제외하고는 모든 농약이 식품(쌀)의 잔류허용한계보다 낮게 검출되었고, 부프로페진의 검출농도도 쌀의 잔류허용한계를 조금 넘는 수준으로 저는 도저히 그 농도로는 방영된 소의 중독증상이 나타났다고 판단하기 어려웠습니다.

화면 오른쪽의 성적서(출처불명)에는 페노브카브 6.021ppm, 디노테퓨란 3.395ppm을 제외하고는 식품(쌀)의 잔류허용한계를 넘는 농약이 없었고,
두 농약의 경우에도 잔류허용한계를 정할때 안전계수를 100이상 적용하는 것을 감안하면 도저히 한번 먹여서 모든 동물에 급성독성을 일으킬 농도라고는 생각하기 어려웠습니다.

오른쪽 성적서에는 포레이트가0.023ppm 검출된 것으로 나와있는데, 저희 기관에서는 정량한계 이하의 값으로, 실제 전혀 포레이트 원물질이 검출되지 않는 볏짚시료에서도 포레이트 대사체(포레이트설폰)가 30ppm가량 검출되었습니다.

농식품부는 저희 결과(포레이트대사체 검출)를 토대로
문제 볏짚이 공급되었던 103개 농가에서 볏짚급이를 중지시켰고,
이후에는 농약중독 폐사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저는 화면에 보이는 중독증상이 볏짚에 남아있던 포레이트 대사체 때문일거라고 추측하고 있으며, 만약에 홍교수님께도, 서울대 검사법의 한계점과, 포레이트 대사체가 주로 검출된 이번 소의 농약폐사사건의 상황을 피디가 충분히 설명했다면, 과연 방영된 내용과 같은 의견을 가지실 지가 궁금합니다.

저희는 인터뷰과정(2시간30분)및 사전 자료 제공을 통해 담당피디에게
포레이트 설폰 검출을 충분히 알렸기에, 교묘한 편집으로 마치 검사를 대충한 것이 저희 기관인양 오해토록 만든 상황이 교수님께도 똑같이 일어난 것은 아닐까
염려되기도 합니다.

사실 포레이트는 원래 가검물 검사항목에 들어있지 않았던 터라,
미지 피크 분리부터 포레이트 원물질 분석, 대사체확인 및 정량까지
2개월 이상 실험실에서 힘들게 원인물질을 찾아내었고,
볏짚의 문제를 해당 자치단체와 농진청에 공문으로 즉시 알리는 등
저희로서는 한우 폐사 원인을 신속히 밝히고, 재발 방지를 위해
엄청난 노력을 했던 터라
무책임한 스크리닝 검사성적서 결과로 저희 결과를 간단히 뒤집는 데에는 과학을 하는 사람 입장으로서 도저히 참을 수가 없는 심정인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감히 실례가 될 수도 있음을 알면서도 이곳에 문의드립니다.
저는 이 문제에 대한 홍교수님의 의견을 꼭 알고싶습니다.
필요하시다면, 방송국에 제공하였던 저희 기관의 검사성적서와 진단서를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답변 다시 한번 답변 감사드립니다.
교수님 인터뷰와 함께 방영되었던 서울대측의 볏짚 성적서를 분석한 내용을 첨부드립니다.
검출농도에 대한 정보없이 농약의 이름만 들으셨다면 충분히 복합독성을 의심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방송에는 농약의 이름과 검출농도가 함께 방영되었고, 각 농약의 잔류기준에 대한 언급은 없었습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