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토론

교수님 마비증상 보인 환자에 대해 질문 올립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제주도에서 근무하고 있는 의사입니다. 환자 때문에 농약 관련하여 검색을 해보다 보니,,,답답하기만 하고, 일전에 교수님의 명강의가 생각나서, 교수님께 여쭤보는것이 가장 정확할 것 같아서 염치없이 글을 올립니다.
51세 남자환자이고 평소 주 2-3회 정도 술을 드시는것 외에 특이과거력은 없는 분입니다, 공무원으로 10년간 주말마다 귤, 작물등에 농약을 치시는 일을 하는 분인데 토요일 농약을 치셨고, 일요일 약간의 구토가 있었으며 밤부터 사지에 마비증상 및 목소리도 안나오게 되어 새벽한의원에서 침맞고, 응급실로 내원한 분입니다.( 마비증상은 8시간 정도 지속되신것 같다 하십니다)
응급실 내원 후 lab 상에서는 BUN/Cr 50/2.1 (FeNa 0.19) E 136-4.2-99 CPK 418 Ca 10.5 로 Ca 이 약간 상승해 있었습니다. 특별한 치료는 시행하지 않으셨고 hydration 후 증상 소실되고, 다음 날 Cr 1.3 으로 회복되어 퇴실 조치 되었습니다.
보통 사용하는 농약은 다이센, 피레소, 만장일치 등 다양한 농약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과거에도 가끔 마비증상이 있었던 기억이 난다하시는데여,,,혹시 이 환자의 경우 농약중독을 의심해 보아야하는지요..또한 의심된다면 혈액검사 상 필요한 검사는 무엇이 있는지요,,,
신경과검사상 neurology 쪽은 배제되어서 우선 hypercalcemia,alcohol 관련 검사부터 시행하였는데,,,, Hx 상 농약 관련성을 없을까 해서 문의드립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