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학교구미병원 환자부담은 덜고 보험혜택은 넓게 신포괄수가제 시범사업실시

건강정보

성형에 대해

순천향대학교 부속 구미병원

성형외과 정현교 교수



△성형외과란 무엇인가?

성형외과를 영어로는 “plastic and reconstructive surgery”라 하는데 여기서 plastic 은 희랍어로 plastikcos에서 유래된 어원으로 형태를 갖춘다는 뜻이 있다. 성형외과는 크게 두 가지로 재건성형과 미용성형으로 나누어진다.

△성형외과의 종류

1. 재건성형

여러 가지 이유로 없어지거나 일부 소실 된 신체의 부분을 제 모습으로 복원하는 것이 성형외과의 큰 임무이다. 이런 수술함으로써 우리 몸의 기능과 모습을 정상에 가깝도록 복원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생활을 누리도록 도와주는 것이 성형외과의 한 분야인 재건성형 수술이다. 재건성형외과에서 다루는 분야를 조금 더 자세히 이야기해 보면 대상은 선천 기형으로 본래 보기 흉한 모습으로 태어났거나 원래는 정상이었는데 다치거나 화상을 입거나 종양을 제거하느라 모습을 소실한 사람들이다.

2. 미용성형

재건 수술방법의 발달과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사람들의 욕구가 맞아떨어져 미용성형 수술이 태어났다. 아름다워지고 싶은 욕망과 감추려 해도 어쩔 수 없이 드러나는 노화 현상을 늦추어 보려는 마음에서 미용 성형수술을 원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게 되어 미용성형이 발달하게 되었다. 미용 성형수술의 대상은 쌍꺼풀 수술에서부터 코 성형, 얼굴 및 목 주름 제거 수술, 안면 윤곽 고정술, 유두 및 유방 성형술, 지방흡입술, 비만 성형술(지방흡입술 및 지방 이식술), 화학적 및 기계적 피부 박피술, 내시경 수술, 레이저 수술, 실거상술 등 매우 다양하다.

△성형수술에 적합한 나이는?

토순 즉 언청이와 같은 선천성 안면 기형은 일찍 수술하는 것이 바람직할 때가 많다. 대개 선천성 구순열이라 해서 입술 부분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생후 3개월경, 선천성 구개열이라 해서 입천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생후 18개월을 전후로 해준다. 그러나 귀의 선천성 기형과 같이 급하게 수술하지 않아도 될 때는 대개 6세 전후에 수술해 주는 것이 좋고 만일 아이가 자신의 외모가 다른 친구들과 다르다는 것을 느끼지 않는다면 수술은 가급적 미루는 것이 바람직하다.

친구들과 외모가 다르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경우라도 정신적인 손상을 받지 않도록 자녀의 심리상태 등을 체크한 후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