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학교구미병원 환자부담은 덜고 보험혜택은 넓게 신포괄수가제 시범사업실시

건강정보

다이어트약 먹어도 될까요?

순천향대학교 부속 구미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정지윤 교수


다이어트약 먹어도 될까요?


현대인의 영원한 숙제, 비만으로 인한 다이어트!

비만은 심혈관 질환, 당뇨병, 암 등의 신체 건강뿐 만 아니라, 우울증, 대인관계의 어려움 등 정신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 코로나 시대에는 외부 활동이 감소하고, 배달앱으로 살찌기 쉬운 음식의 섭취가 간편해 지면서 비만이 크게 증가 하였다. 특히 비만으로 한 당뇨병 등의 대사이상을 동반한 경우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체중 감량을 위해서 식이 요법, 다이어트 보조제, 운동 요법 등이 끊임없이 소개되고 유행하기도 하지만, 꾸준하게 음식 섭취를 줄이고 활동량을 늘리는 것이 치료의 핵심이다. 하지만 먹고 싶은 욕구를 이겨내고 긴 시간 다이어트를 이어가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때 체중 조절을 위한 약을 복용해도 될까 궁금증이 생긴다.

 

대부분의 체중 조절을 위한 다이어트약은 식욕억제제이다. 그 외에는 장에서 지방 흡수를 억제하여 체중 감소를 유도하는 제니칼(성분명: 오리스타트) 등이 있다. 효과 측면에서 식욕억제제들의 체중 감소 효과가 좀 더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국내에 허가되어 있는 식욕억제제 중 흔히 처방되는 성분은 펜터민 펜디메트라진 디에틸프로피온 마진돌이 있다. 이는 마약성 식욕억제제로 의존성에 대한 위험으로 4주 내 단기처방하고 최대 3개월 미만으로 사용해야 한다. 16세 미만과, 폐동맥 고혈압이나 심장 판막 질환이 있는 환자에서 사용 할 수 없다. 그 외에도 진행한 뇌경색이나 심혈관 질환, 갑상선기능항진증, 정신적으로 매우 불안정한 상태, 녹내장 환자의 경우 사용이 제한되며, 불면증 등의 정신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와 상의가 필요하다. 비교적 좋은 체중 감소 효과로 기대를 받았던 식욕억제제 벨빅(성분명: 로카세린) 암 발생 비율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여 허가 취소되었다. 식욕억제 성분인 펜터민과 기존의 편두통 치료제로 사용되 토피라마이드의 복합제인 큐시미아(상품명)1년 이상의 임상시험에서 안전성 데이트를 얻어 장기 사용이 허가되었다.



다이어트약 먹어도 될까요?



단기간의 극단적인 다이어트는 이른바 요요현상으로 인해 실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식욕억제제를 장기적으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이다. 큐시미아의 경우 1년 정도의 투여 후 9%-12% 정도의 체중 감소 효과를 보였다. 녹내장으로 인한 시력감소나 눈의 통증, 미각이나 지각이상, 불면증, 저혈압, 자살생각과 같은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있으므로, 무리하게 용량을 증량하지 않는 것이 좋다. 갑자기 중단 할 경우 발작의 위험이 있으므로 의사의 진료와 함께 투약을 조절해야 한다.

 

삭센다(성분명: 리라글루타이드)는 주사제라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심각한 부작용이 거의 없고, 5년 이상의 투약에도 높은 안전성을 보인다는 장점으로 처방이 꾸준히 늘고 있는 약이다. 삭센다는 GLP-1 이라는 장에서 분비되는 혈당 조절 호르몬의 유사체로서, 위장 운동을 감소시키고, 뇌의 포만중추에 작용하여 식욕을 감소 시킨다. 구역, 구토, 변비나 설사, 담석 발생 등의 위장관 관련 부작용이 대부분이며,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심혈관 질환의 발생을 감소시키는 좋은 결과를 보여 주었다. 하루 한번 복부나 허벅지의 피하에 스스로 주사하게 되고 평균 1년 투여에 9% 정도의 체중 감소 효과가 있다고 한다. 장기간 사용이 가능한 큰 장점으로, 2년 이상 치료한 환자에서 20% 이상 체중 감량을 성공한 환자도 있었다.


성급하게 체중을 빼고 싶어서 단기간의 원푸드 다이어트, 초저열량 다이어트, 극단적인 케톤식이 등의 식이요법을 시도하기도 하고, 비싼 다이어트 보조식품에 의존하게 된다. 이런 방법들은 체중 감량에 효과가 있더라도, 장기간 유지하기가 어렵고 부작용의 위험이 있다. 따라서 꾸준히 균형 잡힌 식사의 양을 줄여서 먹는 것이 진정한 성공의 비결이다. 이때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하여, 적절하게 다이어트약의 도움을 받는다면 다이어트라는 영원한 숙제를 마치고 건강과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