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학교구미병원 환자부담은 덜고 보험혜택은 넓게 신포괄수가제 시범사업실시

건강정보

다낭난소증후군

순천향대학교 부속 구미병원

산부인과 전동수 교수

 

 

다낭난소증후군 치료 법, 체중 감량복합경구피임제 복용 효과적

 

산부인과 진료를 하다 보면 젊은 여성들이 몇 개월 째 월경을 안 하거 나 월경이 너무 드물다고 많이 찾아온다. 이런 젊은 여성들의 경우에 다낭난소증후군을 의심하게 된다. 다낭난소증후군의 여성들은 무월경과 더불어 몸에 남성형으로 털이 많이 나는 다모증, 얼굴과 등의 많은 여드름 그리고 비만을 동반하는 경우를 말한다. 다낭난소증후군은 주위에서 많은 여성들이 앓고 있 다. 가임기 여성 중 약 10 %가 갖고 있을 정도로 흔한 부인과 내분비 질환이다.

 

다낭난소증후군은 다음 세 가지 중 두 가지 이상 있는 경우에 진단을 하게 된다.

첫째, 월경 이상, 무월경 또는 희발월경인 경우와 둘째, 고안드로겐혈 증 셋째, 골반초음파에서 다낭 난소의 소견일 때 다낭난소증후군으로 진단한다. 주로 호소하며 찾아오게 되는 무월경은 먼저 임신이 아 닌지 감별을 해야 한다. 무월경은 즉, 무배란을 말하는 것이므로 배란 이 되지 않는 것을 뜻한다. 고안드로겐혈증은 다모증과 남성형 탈모로 나타난다. 그리고 여드름도 많이 생기게 한다. 골반초음파는 산부인과 의사가 시행하는 검사로 초음파 검사에서 난소의 크기가 정상 여성보다 커져 있고, 2~9 mm 크기의 작은 난포들이 20개 이상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위 세 가지 중 두 가지 이상 있으면 다낭 난소증후군으로 진단할 수 있다.


다낭난소증후군은 비슷한 임상 양상을 보일 수 있는 질환들이 많으므로 쿠싱증후군, 부신 또는 난소의 종양, 고프로락틴혈증 그리고 갑 상샘 질환은 아닌지 진단을 내리기 전 먼저 감별을 해야 한다. 다낭난소증후군 여성의 절반가량이 비만을 동반하고 있다. 인슐린 저항성이 다낭난소증후군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병인으로 생각이 된다.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하여 비만이 생기게 되고, 혈중의 인슐린을 증가시켜 오랜 기간 치료하지 않으면 대사증후군이 증가하게 된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그리고, 혈중 지질단백질 이상을 증가시킨다. 혈중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저밀도지질단백(LDL)을 상승시키고, 우리 몸에 좋은 고밀도 지질단백(HDL)을 감소시키게 된다. , 다낭난소증후군은 무배란이 오랜 기간 지속시키게 되는데, 이는 혈중 에스트로겐을 상승시켜 오랜 시간이 지나게 되면 자궁내막암을 일으킬 가능성이 올라가게 된다. 그리고, 일반 여성보다 난소암도 걸릴 확률이 2~3배 정도 높다고 알려져 있다.


체중 감량과 복합경구피임제 동시 복용

월경을 잘 하지 않고, 몸에 남성 같은 털이 많으며 비만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다낭난소증후군을 앓고 있는 여성에서 우울증 같은 정 신 질환 발병률도 높다다낭난소증후군의 치료는 생각보다 간단하게 시작한다. 쉽다면 쉽고 어렵다면 어려울 수 있는 체중 감량이 비만을 동반한 여성에게 처음 으로 권고하는 치료다. 체중을 감량하게 되면 혈중의 인슐린, 성호르 몬묶음글로불린(SHBG)과 안드로겐을 감소시키게 되고 배란을 유도 하게 된다.


여기에 복합경구피임제를 동시에 같이 복용하게 되면 부 신과 난소의 안드로겐 생성을 감소시키게 된다. 이 두 가지 치료만으 로도 다낭난소증후군의 증상은 많이 좋아진다. 다만 임신을 원하는 여성의 경우에는 경구피임제를 계속 복용하면 임신이 불가능하므로 난임클리닉에 방문하여 배란유도제 (클로미펜, 레트로졸 등) 도움을 받아 임신을 시도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고인슐린혈증이 다낭난소 증후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메트폴민 같은 인슐린 민감 제를 사용하게 되면 치료에 도움이 된다.

 

그 외에도 메드록시프로게스테론 아세테이트, 글루코코르티코이드 등 여러 호르몬 치료제가 있다. 이는 위 방법으로 증상이 좋아지지 않 을 경우 사용해 볼 수 있다그리고 약물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을 경우 복강경 수술 치료로 커져 있는 난소의 일부를 절제하는 난소쐐기절제술과 난소의 다낭 난포를 전기로 태워버리는 전기지짐술(electocatery)이 있다. 클로미펜에 저 항성이 있는 환자에게 시도해 볼 수 있는 치료로 안드로겐과 테스토 스테론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미혼의 젊은 여성들이 산부인과를 방문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 다. 최근 여성의 사회 진출이 많아지며 다양한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무월경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별 다른 이유 없이 무월경이 지속된 다면 다낭난소증후군을 의심하고 빨리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미래에 난임이나 당뇨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