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학교구미병원 환자부담은 덜고 보험혜택은 넓게 신포괄수가제 시범사업실시

건강정보

당뇨병 관리의 시작, 건강한 생활습과 지속적 관리 중요

 순천향대학교 부속 구미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유승희 교수

 

성인병의 한 질환인 당뇨병은 말 그대로 소변에서 당이 검출되는 병이다. 좀 더 자세히 당뇨병이 어떤 병인지 알아보면 우리 몸에 있는 혈관 안의 당이 정상 수치 이상으로 오르는 병이다. 공복혈당(8시간 이상 금식 상태) 100~125mg/dL 또는 식후 2시간 혈당 140~199mg/dL는 당뇨전단계로 정의하며, 공복혈당 126mg/dL 이상 또는 식후 2시간 혈당 200mg/dL 이상의 경우 당뇨병을 의심하고 재검을 통해 동일하게 혈당 수치가 높으면 당뇨병으로 진단한다.

또한, 최근 2~3개월간의 혈당 평균치를 나타내는 당화혈색소가 6.5% 이상이면 마찬가지로 당뇨병으로 진단한다. 이렇게 올라간 혈당이 소변으로 나오게 되어 소변에서도 당이 검출된다.

 

소아에서 발생하는 제1형 당뇨병과 성인병에 속하는 제2형 당뇨병

당뇨병은 흔히 알려진 성인병인 고혈압, 고지혈증과 마찬가지로 중년 이후의 성인에서 많이 발생한다. 소아에서 많이 발생하는 제1형 당뇨병이 선천적으로 췌장의 인슐린 분비가 결핍되어 발생하는데 반해, 성인병에 속하는 제2형 당뇨병은 과도한 칼로리 섭취에 의한 과체중이나 비만, 활동량 부족 등 오랜 기간의 생활습관과 연관이 깊어 생활 습관병으로도 불린다.

최근에는 발생 연령이 낮아지고 있어 젊은 성인에서도 진단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당뇨병의 치료는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사와 꾸준한 활동량의 유지, 특히 운동을 통한 근력과 체중을 정상 범위로 유지하는 생활습관이 기본적인 밑바탕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생활습관의 교정 없이 약물이나 인슐린 치료로 혈당을 관리하게 되면 처음에는 효과가 있을지도 모르지만 결국 다시 혈당이 오르게 되어 경구약의 용량을 늘리거나 인슐린의 투여 단위를 올리게 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대한당뇨병학회의 식생활 6가지 기본원칙

당뇨병 환자를 위한 식생활에 대해 대한당뇨병학회는 다음의 6가지 기본원칙으로 설명하고 있다.

첫 번째, 과식을 피하고 알맞게 먹는다. 특히, 취침 전 야식을 즐겨 먹는 것은 과도한 칼로리 섭취를 유발하므로 삼가야 할 습관이다.

두 번째, 일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골고루 균형적인 식사를 한다. 직업이나 생활환경 요인으로 다른 사람과 다른 시간에 식사를 해야 할 수도 있지만 가능한 정해진 시간에 일정한 간격으로 식사를 해야 한다.

세 번째, 식사는 천천히 꼭꼭 씹어 20분 이상 먹도록 한다. 포만감이 느껴지기 전 식사를 마치면 식사 후 간식을 찾게 되기 쉽다.

네 번째, 단순당(설탕, )과 고지방 식품은 가급적 제한한다.

다섯 번째, 섬유소가 많은 식품인 채소 등은 충분히 먹는다.

여섯 번째, 가능한 싱겁게 먹는다. 국이나 찌개를 자주 섭취하는 우리나라의 식생활 특성 상 짠 국물을 많이 먹게 되는데 싱겁게 조리하거나 건더기 위주로 먹도록 해야 한다.

 

유산소운동과 저항운동(근력운동) 중요

식생활과 함께 운동도 중요한 생활습관이다. 특히 제2형 당뇨병의 예방과 치료를 위한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혈당 조절, 체중 유지, 심혈관질환의 위험도를 감소시킨다. 유산소운동과 저항운동(근력운동)은 모두 중요하고 효과적이다. 약간 숨이 찬 정도(최대 심박수의 50~70%)인 중등도의 강도로 주당 150분 이상, 최소 주당 3회 이상 유산소운동과 1RM75~80% 정도로, 18~10, 3세트를 주당 3회의 저항운동을 권유한다. 1RM은 최대한의 힘으로 1회 반복할 수 있는 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적정무게로부터 시작하여 점차 무게를 증가시켜 1회에 들어 올릴 수 있는 최대 중량을 찾아내는 것이다.

나이가 들면서 근육량이 감소하고 체지방량이 증가하므로 근육량을 유지하기 위한 신체활동은 당뇨병의 예방 및 치료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당뇨병은 지속적인 관리와 치료가 필요한 만성질환이다. 간혹 치료를 통해 혈당이 다시 정상 수준으로 낮아지면 당뇨병 치료를 중단할 수 있는지 궁금해 하시는 환자들이 있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2형 당뇨병은 적절한 식생활과 운동을 통해 경구약을 중단 가능한 상태로 유지하거나 최소 용량의 경구약만 복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나 정상 혈당이 되었다고 해서 건강한 생활습관을 등한시하면 다시 혈당이 오르게 된다. 지금까지 이야기한 건강한 생활습관은 당뇨병 환자들뿐만 아니라 현재 질병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지속적인 건강과 생활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작지만 소중한 나의 건강한 습관을 통해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