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사례

사이버나이프를 이용한 뇌동정맥기형의 방사선 수술

작성일 : 2012.10.23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2,096




사이버나이프를 이용한 뇌동정맥기형의 방사선 수술



순천향대학교서울병원 신경외과 부교수 | 박형기





30세 여자 환자는 2009년 6월 혼수 상태로 타원 응급실로 내원 하였다. 환자의 내원 초기 상태는 의식이 없었으며 호흡마비가 동반되어 인공호흡기의 도움을 받아 호흡이 가능한 상태 이었다. 정밀검사상 뇌간의 뇌동정맥기형에서 출혈이 확인 되었으며 이에 대한 방사선수술 치료에 대하여 본원 사이버나이프센터로 의뢰 되었다. 

환자는 본원 내원 시 기관지절개술 후 상태로 사지마비로 인하여 휠체어를 통하여 내원 하였고, 환자의 검사자료를 검토한 결과 출혈을 유발한 뇌간에 뇌동정맥기형이 확인되었으며 이에 대하여 사이버나이프 방사선 수술을 시행하였다.

 



 

<사이버나이프를 이용한 다중세선 방사선수술>

(Multisession Radiosurgery)

 



환자는 시술 후 의뢰된 병원으로 전원하여 주치의를 통하여 경과관찰 되었으며 치료 시행 후 약 3년 지난 시점에서 전원해주신 주치의에게 감사의 전화를 받게 되었다.

현재 환자는 추적관찰 된 정밀 검사상 뇌동정맥기형은 모두 사라지고 출혈에 의한 혀의 운동마비를 제외하고 후유증 없이 직장생활을 하고 계시다는 내용이다.



 

  



 

뇌동정맥기형은 출혈이 동반된 경우 매년 3%의 재출혈 가능성이 있어 적절한 치료가 없는 경우 매우 위험한 질병으로 알려져 있다.

본 증례의 경우 뇌간의 뇌동정맥기형의 경우 개두술을 통한 수술적 치료 시 심함 후유증의 발생 가능성이 높게 예상되어 본원으로 의뢰된 경우로 사이버나이프의 다중세션 방사선수술(Multisession Radiosurgery)를 통하여 매우 놀라운 결과를 얻게 되어 여러분에게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