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 FAQ

총 게시물 : 148

게시판 검색
"전립선암의 수술은 방광아래에 있는 전립선과 전립선의 뒤쪽에 위치하는 정낭, 사정관을 절제한 후 방광과 요관을 연결해 주게 됩니다. 수술 방법으로는 개복전립선적출술, 복강경 전립선적출술이 있고, 최근에는 로봇을 이용한 전립선적출술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다른 암들과 마찬가지로 초기의 전립선암은 수술, 방사선 치료 등으로 완치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인근장기로의 침윤이 있거나 뼈나 전신으로의 전이가 있는 경우는 완치가 불가능합니다. "
"PSA는 전립선특이항원 (prostate specific antigen)을 말하며 전립선에서 분비가 되는 단백질의 일종입니다. 다른 종양표지자들처럼 PSA도 전립선암이 있을 때 상승할 수 있지만 전립선암이 염증이나 전립선 비대같은 다른 질환이 있을 때에도 상승할 수 있습니다. 미국 FDA 에서는 50에 이상 남성에서 전립선암의 검진을 위해 PSA를 매년 시행하는 것을 승인하였습니다."
"수술후에 항암화학요법이 종료되면 최소 5년간 3~6개월간격으로 CT 같은 영상검사와 종양표지자 검사 신체검사를 받게됩니다. "
"발견 당시 3기 이상의 진행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육안적으로 보이는 모든암덩이를 절제하는 종양감축술을 시행합니다. 따라서 대망전이, 결장전이, 소장전이, 비장전이, 횡경막전이 등 발생하기때문에 대장항문외과 혹은 간담췌 외과 의사와 부인암 전문의가 함께 수술팀을 결성하여 수술을 하게 됩니다. "
"검사상 이상이 없는 막연한 소화 불량이나 복부 불편감 복부 팽만감이 있을수 있으나 대개는 진행될때 까지 무증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
"난소암은 조기발견을 위한 검진이 없는 암입니다. 발견 당시 50% 이상에서 3기 이상의진행된 병기에서 발견되기때문에 부인암중에서는 예후가 불량한 암입니다. "
"어떤 치료를 했는가에 따라 다릅니다. 자궁절제술을 받은 경우에는 추가적인 치료가 없을경우에는 2개월 후부터 가능하며 항암방사선요법으로 치료한 경우 특히 질강내 방사선 요법을 받은 경우는 3개월 이후 부터 가능하나 환자 마다 개인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
"초기 암은 원추절제술로 조금 진행된 암은 자궁절제술로 치료가 가능하며 완치율도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진단이 늦어진 2기후반의 자궁경부암은 항암방사선요법으로 치료하며 완치율이 초기암에 비해서 감소합니다. "
"자궁경부암은 자궁의 입구에 발생하며 사람유두종바이러스의 감염과 관련이 있습니다.자궁내막암은 자궁의 체부에 발생하며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과의 관련성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두 암종은 진단, 치료, 예후가 각기 다른 완전히 다른 암종입니다. "